모싯대
모싯대
분류: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초롱꽃목 > 초롱꽃과 > 잔대속
원산지: 아시아 (대한민국,일본,중국)
서식지: 숲속의 조금 그늘진 곳
크기: 약 40cm ~ 1m
학명: Adenophora remotiflora
꽃말: 영원한 사랑
개요
숲 속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40-100cm로 곧추선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 또는 피침형이고, 끝은 길게 뾰족하고, 밑이 둥글거나 심장형이다.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에 피며, 여러 개가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화관은 종 모양으로 얕게 5갈래로 갈라지고 보라색 또는 드물게 흰색이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삭과이다. 어린잎을 먹고, 뿌리를 약재로 쓴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일본, 중국, 러시아에 분포한다.
형태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거의 갈라지지 않고, 높이 40-10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 심장형, 넓은 피침형, 길이 5-20cm, 폭 3-8cm, 끝이 꼬리처럼 길게 뾰족하고, 밑이 둥글거나 심장형이다. 잎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1-7cm이다. 꽃은 여러 개가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밑을 향하고, 종 모양, 보라색 드물게 흰색, 길이 2-4cm이다. 포엽은 피침형,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받침은 녹색, 5갈래, 갈래는 피침형이고 길이 0.5-1cm이다. 화관은 끝이 5갈래로 벌어진다. 수술은 5개이다. 암술은 1개, 보통 화관보다 짧고, 암술머리는 3갈래다. 열매는 삭과이다.
생태
여러해살이풀이다. 꽃은 7-9월에 핀다.
이용
어린잎은 식용, 뿌리는 약용한다.
해설
도라지모시대(A. grandiflora Nakai)에 비해서 꽃이 작고 원추꽃차례이며, 선모시대(A. erecta S. Lee, J. K. Lee & S. T. Kim)에 비해서 화관은 통 모양이고 폭보다 길므로 구분된다.(출처: 다음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