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오봉대, 깃대봉, 천덕산, 큰봉, 곤방산, 감투봉
곡성 오봉대, 깃대봉, 천덕산, 큰봉, 곤방산, 감투봉
1. 곡성 오봉대(255m), 깃대봉(545m), 천덕산(552m), 큰봉(725m), 곤방산(715m), 감투봉(483m)
2. 위치: 전남 곡성군 오곡면
9. 산행코스 : 오지삼거리(금천교) - 만수가든 - 도로 - 이정표 - 임도 사거리 - 오봉대(팔각정) - 임도 사거리 - 깃대봉 정상- 덕양서원 갈림길 - 천덕산1(트랭글 지도) - 천덕산2(삼각점) - 큰봉 정상 - 곤방산 정상 - 감투봉 정상 - 심청마을 - S-OIL주유소(심청마을표석)......도상거리 : 약 10.8 km
10. 특징:
곤방산: 섬진강가의 지리산 조망 좋은 큰봉, 신숭겸 장군의 덕양서원과 송정리 심청이야기마을이 기점, 곤방산은 곡성의 진산 동악산과 곡성의 최고봉인 통명산의 그늘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았던 산이다. 하지만 최근 곡성군 오곡면에서 등산로를 개발했다. 고려의 충신 신숭겸 장군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덕양서원에서 천덕산과 곤방산으로 이어진 등산로다. 이 코스는 오곡면 덕산리 덕양서원과 날머리의 심청이야기마을, 더불어 보성강이 섬진강에 합류하는 압록유원지 관광명소를 둘러보는 관광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코스다. 특히 산행 후 푸른 하늘을 품고 섬진강을 따라 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를 타고 즐기는 기분은 두고두고 멋진 추억거리가 될 것이다. 또한 농촌체험과 민박을 즐길 수도 있고 가족캠핑, 문화유적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도 있다. 곡성의 박혜범씨에 의하면 고려 개국 공신 신숭겸 장군의 얼을 기리는 사당이 있는 오지리 주산을 천덕산이라고 한 것은 ‘임금(天)이 큰 덕을 베푸는 산’이란 뜻이라고 했다. 천덕산(551.7m)은 덕양서원 뒷산으로 곤방산(727m)에 능선이 이어져 있다. 곤방산의 위성봉인 셈이다.
설명:
오지삼거리에 차를 주차하고~~~
금천교앞에서 덕양서원 가는 방향으로 보면 좌측으로 만수가든이 보임
만수가든 우측 도로를 따라 올라감
입구에 있는 등산로 안내판
오봉대까지 임도를 따라 올라감
임도사거리에서 오봉대에 다녀옴
오봉대에서 임도사거리로 돌아나와 천덕산 방향으로
천덕산 정상 표지판이 있는 삼각점봉
큰봉 정상 직전 핼기장
곤방산 전위봉(봉우리에 잘 가꾸어진 묘가 있음)
심청마을 방향으로 하산
감투봉 정상
심청마을로 내려섬
주유소 앞에서 곡성읍으로 가는 군내버스타고 오지삼거리로 돌아가 차량회수
산줄기이야기
곤방산 천덕산은 10km 미만의 여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