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남해 대방산,국사봉,속금산,대사산,연태산

꼴통 도요새 2017. 5. 8. 06:03

남해 대방산,국사봉,속금산,대사산,연태산

 

1. 산행지: 대방산(468.2m), 국사봉(353.0m), 속금산(358.2m), 대사산(259.8m), 연태산(339.2m)

2.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에 있는 산

3. 일시: 2017년 5월 6일(토)

4. 날씨: 맑고 따뜻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6. 소요시간: 7시간 40분

7. 난이도: 상급

8. 들머리/ 날머리: 상신마을 버스정류장/ 당항마을 버스 정류장

9. 산행코스: 상신마을 버스정류장~운대암~봉수대~대방산 정상~국사봉~산두곡재~전망바위~속금산~율도고개~대사산~임도~연태산~임도~단항 사거리~어촌체험마을~냉천마을~당항리 버스정류장

10. 특징:

대방산:

고려 때부터 산 북쪽 정상부에 봉수대가 있었다 하며, 국사봉에는 마을 주민들의 안녕을 지켜준다는 국사당이 있다. 산줄기 산행으로는 대방산에서 나강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지족삼거리에서 시작하여 대방산, 국사봉, 속금산, 대사산, 연태산, 연암산, 질마산, 나강산을 거쳐 단항삼거리에서 산행을 종료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코스이며, 대방산과 국사봉 만의 원점회귀 코스로는 운대암에서 시작하여 운대암입구 저수지(등산 안내도), 대방산 정상, 국사봉을 통과하여 운대암으로 갈 수 있는데, 필자는 홀로 산행이고 원점회귀를 하기 위하여 상신마을에서 대방산을 거쳐 국사봉, 속금산, 대사산, 연태산을 통과 하여 당항삼거리, 당항마을까지 걸어 갔으나, 많은 차량들로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어 약1시간에 1대 정도씩 있는 버스를 이용하였다. [요금은 \1,300원]

 

산줄기이야기

이 산줄기는 일부 자료에는 남해지맥, 일부자료에는 남해큰섬산줄기라 하여 두가지 명으로 검색되고 있다.

 

산행기

이번 산행은 3일 연휴라 처음 계획은 첫날 진주 무의산, 둘째날 남해 대방산, 셋째날 남원 만행산으로 할 예정이었으나, 청양 손철 형님께서 전화를 주셔서 5월 5일 전국 시 낭송대회및 작은 음악회에 오라는 전화를 받고, 첫날 시낭송및 작은 음악회, 둘째날 대방산, 셋째날은 교통문제로 남원이 아닌 대전 장태산으로 변경하여 산행을 하였다.

 

답사 후 필자의 의문점

남해 지역의 산줄기는 남해지맥, 큰섬산줄기 두 가지로 검색 되었고, 필자가 답사한 코스는 거리가 짧은 것으로 보아 산줄기명이 없는 것 같다. 필자의 생각은 나항산에서 대방산, 망치산으로 잘 그으면 대방단맥 하나는 날 올 것 같다는 추측을 해 본다. ㅎㅎㅎ산명도 일부지도에는 국사봉은 국사당으로 연암산과 질마산은 정상의 표시가 없었으며, 잠깐 오르내린 작은 봉우리들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