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지도

김천 고당산, 백마산

꼴통 도요새 2018. 6. 20. 18:49

김천 고당산, 백마산


고당산(姑堂山)

경상북도 김천시 조마면 신왕리, 감천면 무안리, 성주군 벽진면 용암리의 경계에 있는 산.

김천시 감천면 무안리 외안마을로부터 남동쪽으로 약 2.3, 조마면 신왕리 송정마을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2.4㎞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 높이 약 596.8m의 봉우리이다. 고당산은 백두대간에서 수도산(修道山)으로 이어진 산줄기 중 일부가 북쪽으로 뻗어 가래재, 부항현, 염속산을 지나 북쪽으로 이어진 산줄기에 위치한다. 이 산줄기는 고당산에서 동쪽으로 뻗어 백마산, 영암산을 지나 금오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감천면 옹호리의 고방골에는 신라 눌지왕 때 창건된 고방사(高方寺)[현재는 농소면 봉곡리에 위치함]라는 절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고당산(姑堂山)이라는 지명은 과거 이곳에 있던 고방사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당산을 중심으로 산지의 능선은 사방으로 이어져 있다. 고당산의 북쪽 방향의 능선은 대체로 200~300m의 낮은 높이를 보이고, 남쪽 방향의 능선은 높이가 높아 고당산에서 바로 남쪽에 위치한 빌무산은 783.6m를 이룬다. 고당산에서는 사방으로 하천이 발원하여 흘러내려 가는데, 북동쪽 사면에서는 율곡천이 농소면 한복판을 지나 감천으로 유입되며, 북서쪽, 서쪽, 남서쪽 사면에서는 대방천의 지류 하천들이 발원하여 대방천에 유입된 후 북류하여 역시 감천에 유입된다. 한편, 남동쪽 사면에서는 이천이 발원하여 성주군 벽진면, 성주읍을 지나 낙동강으로 흘러간다.

고당산은 이 일대에서 고도가 높고 산세가 험한 편이라서, 토지 이용이나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지형 경관과 산림의 보존이 매우 양호한 편이다. 고당산에 가장 인접한 도로는 고당산과 동쪽의 백마산 사이의 안부(鞍部)에 위치한 작은 고개인 별미령을 통과하는 군도이며, 김천시 감천면 무안리의 외안마을, 무릉마을과 조마면 신왕리의 소정마을 등에서도 좁은 골짜기를 따라 고당산 정상부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백마산(白馬山)

경상북도 김천시 농소면 봉곡리와 성주군 초전면 월곡리의 경계에 있는 산.

김천시 농소면 봉곡리 노산마을에서 남동쪽으로 2.3, 성주군 초전면 월곡리 달밭마을에서 북서쪽으로 2.0㎞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는 높이 715.5m의 봉우리이다. 백마산은 정상을 중심으로 남북 방향의 능선을 이루고 있으나, 백마산 일대의 산줄기는 남서쪽의 고당산에서 별미령을 지나 백마산으로 이어진 후 북동쪽으로 이어져 금오산에 도달한다.

산의 형태가 말과 같다 하여 백마산이라 부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