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우산(우성산)
청양 우산(우성산)
1. 산행지: 우산(우성산, 237m)
2.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청산로 151-6
3. 일시: 2019년 4월 6일(토)
4. 날씨: 맑고 따스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7. 소요시간: 52분[이동거리/ 2.76km]
8. 산행코스: 읍사무소→충령사→칼바위 광장→봉화대→칼바위→청룡정→약수터→읍사무소
9. 특징:
우산
청양 10경중 하나로서 백제시대에 축성된 우산성이 있는 곳이다. 우산의 2개봉의 산정과 산곡의 자연지형에 따라 산성이 축성되어 있으며 충청남도 기념물 제 81호로 지정되어 있다.
우산성 (牛山城)
종 목 : 시도기념물 제81호 (청양군)
명 칭 : 우산성(牛山城)
분 류 :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성/ 성곽
수량/면적 : 길이965m
지 정 일 : 1989.12.29
소 재 지 : 충남 청양군 청양읍 읍내리 산4-1외
시 대 : 백제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우성산에 있는 산성으로, 산꼭대기를 빙둘러 자연지형을 이용한 동쪽 일부를 제외하면 모두 돌을 이용하여 쌓았다. 성의 둘레는 약 965m이고, 잘 남아 있는 곳의 성벽은 높이 7m, 폭 6m 가량 된다. 남벽과 동벽이 만나는 곳, 북벽과 동벽이 만나는 부분은 다른 곳보다 높은데 아마도 전투 시 장수가 올라서 지휘하던 장대가 있던 곳으로 보인다. 동남쪽 모서리와 동북쪽 모서리는 성벽의 바깥으로 사각형 모양의 성벽을 튀어나오게 쌓은 치성이 있었던 것 같다. 성문은 남·서, 남, 북쪽에서 확인되는데 북문이 있던 자리가 잘 남아있으며, 성벽에서 약 2m 정도 안쪽으로 들여서 문을 만든 것 같다. 성 안에서는 몇 개의 건물터와 저장용 구덩이가 확인되었으며, 『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하면 우물 2개가 있다고 한다. 성에서 보이는 유물은 백제 토기조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기와조각도 확인되는 것으로 보아 이 성은 백제 때 쌓아 조선시대까지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산행후기
오늘은 오후 1시 보령 웨스트하우스에서 결혼식이 있기에 오전에 주변 미답지 잛은 코스를 찾았다. 이 곳은 많은 청양군민들이 운동 삼아 수시로 오르내리는 산이므로 코스도 다양할 뿐더러 등산안내도및 이정표...등등 모든 것이 잘 갖춰져 있었다. 특히 우산산성 그리고 충령사 있는 석조여래삼존상 그리고 삼층석탑...등등 볼거리가 많은 산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