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황방산
전주 황방산
1. 산행지: 황방산(194.4m), 홍산(216.6m)
2. 위치: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3가 산 57(서곡마을)
3. 일시: 2020년 1월 4일(토)
4. 날씨: 흐리고 따스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6. 소요시간 및 이동거리: 1시간 6분/ 3.21km
7. 들머리/ 날머리: 수정교화앞 주차장(출발/도착)
8. 산행코스: 수정교회→서곡교회→효자공원공동묘지→일원사 갈림길→ 황방고성각석→정자→절고개→황방산 정상→소바위와 여의송계비→삼거리(서곡마을)→상원유아학교→수정교회
9. 특징:
황방산의 유래
전주는 북서쪽이 공허하여 지기(地氣)가 빠져나갈 수 있고 재앙이 숨어들어 올 수 있다고
고려시대 도선국사 및 조선시대 전주관찰사 이서구가 예언하여 비보(裨補)를 하였다.
전주 지형의 풍수적 보완 사례를 보면 북쪽의 진산을 건지산으로 개명하고 승암산의 화기를 막고자 덕진방죽을 막고 제방을 쌓았다. 서기가 북쪽으로 빠지는 것을 막고 북쪽에서 숨어 들어오는 재앙을 막고자 숲정이에 조림을 하고 북쪽에 진북사를 지어 서북방을 눌렀다. 서북쪽에 위치한 황방산을 황방산(黃尨山)으로 개명하였으며, 또한 남쪽으로 빠지는 氣를 막고자 객사에 인공조산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황방산의 방(땅두독 방)자를 방(삽살개 방)자로 바꿔서 황방산(黃尨山)으로 고친 뜻은 공허한 북쪽을 누런 삽살개가 밤샘하여 짖으며 지키므로 재앙을 막자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산행후기
오전에 완주 칠봉을 탐방하고 잠시 자리를 옮겨 서곡마을 홍산과 황방산을 찾았다. 이 곳도 완주 칠봉과 마찬가지로 전주시민들이 운동삼아 자주 오르내리는 산이어서 코스가 여러 곳으로 나 있었다. 먼저 서곡마을 수정교회옆 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서곡교회 방향으로 올랐는데 모든 것이 편리하고 잘 정비되어 있었다. 다만 내가 가진 지도에는 홍산과 황방산으로 표시되어 있었으나, 실제 답사 결과 홍산이라는 표시는 없었으며, 황방산으로만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내가 가진 지도 제작 과정에서의 오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오늘 산행을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