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외암 민속마을과 함께 탐방한 설화산

꼴통 도요새 2015. 9. 15. 16:55

외암 민속마을과 함께 탐방한 설화산

 

1. 산행지: 설화산(441m)

2. 위치: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3. 일시: 2015913()

4. 날씨: 맑고 후덥지근

5. 누구랑: 나 홀로

6. 소요시간: 2시간 40

7. 난이도: / 중급

8. 들머리/ 날머리: 외암민속 마을 주차장(무료) 원점회귀

9. 산행 코스: 외암민속마을 주차장->외암마을->저수지->중리, 외암리 갈림길->정상->윗산막골 방향->윗산막골->외암민속마을 주차장

10. 특징:

설화산:

산의 정상이 붓끝 모양으로 뾰족하여 문필봉이라고도 하며, 그 기세가 매우 영특하고 장관이므로 이 산이 비치는 곳에는 훌륭한 인물이 난다고 전해져 오고 있으며, 실제로 이곳에서 많은 문필가가 배출 되었다. 또 이곳에는 칠승팔장(7정승, 8장군)지의 명당이 있는 산이라고도 한다. 설화산의 양쪽 산기슭에는 외암리 민속마을과 중리 맹사성 고택이 있고, 아산의 인물인 맹사성을 낳기 전에도 그의 어머니가 태몽을 꾸었는데, 설화산이 입속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다 한다. 외암리에서도 이간선생을 비록하여 많은 학자들이 배출되는 등 설화산은 역사와 문화가 함께 살아 있는 우리 지역의 명산중의 명산이며 송악면 소재지 방향에서 설화산을 보면 독수리가 비상을 하는 형상을 하고 있다.

정산에서의 조망은 가까이로는 외암마을을 비롯하여 광덕산, 망경산, 태화산, 배방산, 영인산, 고용산, 가야산...등등을 시원하게 조망이 되며, 산행 코스로는 일반적으로 중리, 외암마을, 윗산막골 등에서 오를 수 있는 다양한 코스가 있으나, 가끔은 배태망설(배방산, 태화산, 망경산, 설화산)이라 하여 장거리 산행을 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