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지도

안동 황학산, 금학산, 임봉산, 수봉실산

꼴통 도요새 2016. 1. 29. 14:51
반응형

안동 황학산, 금학산, 임봉산, 수봉실산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 구성리에 있는 산.


[자연환경]
수봉실산은 높이가 401.7m인 구릉지이다. 구성리 지역의 평야부 높이가 200m 내외인 것을 감안하면 수봉실산의 체감 높이는 매우 낮으며, 둥근 구릉성 산지이므로 산세도 험준하지 않다.

수봉실산의 동쪽 사면은 달곡천의 분수계이며, 서쪽 사면은 미천의 분수계이다. 달곡천을 따라 단층선과 단층선곡이 발달하고 있어 하천의 규모에 비하여 달곡천의 곡저 평야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수봉실산을 구성하고 있는 기반암은 중생대 백악기 하양층군의 점곡층이다. 점곡층은 중회색 내지 녹회색 셰일, 사암, 세력암 및 녹색 응회암으로 구성되어 있는 퇴적암이다. 수봉실산뿐만 아니라 옥산면 대부분 지역이 점곡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사곡층, 일직층과 같은 퇴적암이 분포하고 있어 옥산면의 주변 지역은 대체로 높이가 낮은 특징이 있다. 수봉실산의 대부분은 소나무 군락이 우점하고 있다.

[현황]
수봉실산은 옥산면 구성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봉실산의 산자락은 옥산면사무소 뒷산을 이룬다. 따로 등산로로 개설되어 있는 것은 없으며, 주변 마을 주민들이 산을 오르는 오솔길만 있다. 수봉실산은 지방도 930호선 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옥산면 구성리의 마을이 가장 가깝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황학산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 금학리와 안동시 길안면 백자리, 금곡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명확하지는 않으나 풍수지리상 지형이 학 형국이라 이름 붙였다 한다. 황사봉, 약칭으로 황산이라고도 한다.

[자연 환경]
황학산은 높이가 782.2m로, 북쪽의 갈라산에서 이어지는 지맥에 해당되며, 주변의 임봉산, 금학산, 두리봉과 함께 의성군의 동쪽 경계를 이룬다. 황학산의 동쪽 사면은 길안천의 발원지이며, 서쪽 사면은 달곡천의 발원지에 해당되어 이 산은 길안천과 달곡천을 구분하는 분수계의 역할을 한다.

황학산은 의성의 북쪽 경계를 이루는 갈라산[569.7m]에서 뻗어 나온 산맥과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구무산[676.3m], 어봉산[634.2m]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높은 산지로 이어지는 산맥은 의성군과 안동시 그리고 청송군을 구분하는 행정 경계를 이룬다.

황학산을 구성하고 있는 기반암은 흑운모 화강암과 점곡층이다. 황학산의 정상부와 북동 사면을 중심으로 중생대 쥐라기 흑운모화강암이 분포하고 있으며, 남쪽 사면은 중생대 백악기 하양층군에 속하는 점곡층이 분포한다. 점곡층은 중회색 또는 녹회색 셰일, 사암, 세력암 및 녹색 응회암으로 구성된 퇴적암이다. 또한 정상부 부근에는 여러 개의 단층선이 지나가고 있다.

황학산 주변에는 소쩍새, 황조롱이 등의 조류와 노루, 멧돼지, 삵[멸종 위기 야생 동물 2급], 두더지, 멧토끼, 오소리, 고슴도치, 대륙족제비 등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다. 식물은 참나무과에 속하는 신갈나무 군락과 소나무 군락이 혼합림을 이루고 있다.

[현황]
황학산은 의성군 옥산면과 안동시 길안면의 경계부에 위치하고 있어 의성군과 안동시를 구분하는 행정 경계에 해당된다.

황학산 주변의 등산로는 안동에서 시작되는 것이 많다. 안동의 상갈현에서 시작하여 황학산을 오르는 코스와 적산 마을에서 황학산을 오르는 코스가 유명하다. 황학산에는 송이버섯의 채취 구역이 있어 가을철 산행 시 마을 주민과 마찰이 생기기도 한다.

정상에는 헬기장과 기지국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주변의 다른 산들이 조망된다. 또한 황학산의 북쪽 사면의 높이 500~600m 부근에서는 대규모의 과수 농사와 고랭지 약용 식물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갈라지맥 황학산(779.9m), 임봉산

1. 산행코스 : 소일마을-적산마을-황학산-갈현길-임봉산-소일마을

황학산, 추기봉, 수봉실산

2. 신고교~황학산(678.8)~분기봉~새뜸교~도로따라 전흥교~추기봉(466,5)~443분기봉

~수봉실산(401.7)~930번지방도(5시간40분)

3. 산행경로: 천지갑산 휴게소-임봉산-상갈현-황학산갈림길-황학산-황학산갈림길-갈현로-금학산-용담사-천지갑산휴게소

산행거리 및 소요 시간: 약 16km(황학산 왕복 거리 포함), 5시간 30분




우리산줄기이야기

갈라지맥 (葛羅枝脈)

낙동정맥 고라산에서 갈라져 나온 보현지맥이 보현산, 노귀재, 문봉산, 구무산을 넘고 삼학재에서 올라 선 의성군 사곡면, 옥산면과 청송군 현서면이 갈라지는 삼면봉(550봉)에서 동쪽으로 산줄기를 나누는데, 이 산줄기는 동으로는 길안천을, 서로는 미천(眉川)을 나누며 북진하다가 반변천이 낙동강에 합류하는 안동시 정상동 영가대교 아래에서 덕산지맥을 마주보며 낙동강으로 스며드는 42.2km의 산줄기다.

전반적으로 북진하는 갈라지맥은 동으로 구암지맥과의 사이에 길안천을 흘려보내고 서로는 보현지맥과의 사이에 미천을 흘려 낙동강으로 보낸다. 지맥상 이름을 가진 봉우리는 황학산과 갈라산 둘 뿐이다. 최고봉은 ×840봉이나 이름이 없고 황학산이 더 높지만 황학지맥이 먼저 가져간 바람에 갈라지맥으로 명명되었지 싶다. 칡 葛에 새그물 羅를 써 갈라산이라 했다, 또 한가지 설은 안동시계로 이어지다가 북으로 갈라진다고 순 우리말로 갈라산이라 한 것을 한자로 억지로 맞추다보니 그리된거 같다고 한다.[출처: 인터넷]


 






반응형

'경상북도 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성 갈라산  (0) 2016.01.29
의성 구봉산  (0) 2016.01.29
의성 둔덕산  (0) 2016.01.29
의성 만경산 장자봉 화산  (0) 2016.01.29
팔음산 천택산  (0) 2016.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