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바지산, 성불산
1. 산행지: 바지산(989.4m)-성불산(1012m)
2. 위치: 경북 봉화군 봉성면 우곡리
3. 일시: 2017년 9월 9일(토)
4. 날씨: 맑고 덥고
5. 누구랑: 나 홀로
6. 소요시간: 5시간 3분(약 9.79km)
7. 들머리/ 날머리: 우곡성지내 소형주차장(원점회귀)
8. 산행코스: 우곡성지-홍유산 선생동상앞~홍유한 선생 묘소~문수지맥 합류봉(876.0m)~바지산 정상~문수지맥분기점~가부재(임도삼거리, 가부재)~성불산 전 갈림길~성불산 정상 왕복~능선분기봉(폐헬기장 전 갈림길)~임도~우곡성지
9. 특징:
우곡성지(愚谷聖地)
한국에 천주교회가 세워지기 전에 '칠극(七極)' 에 의한 천주교 수계생활을 28년간 행했던 한국 최초의 수덕자 농은 홍유한(洪儒漢 1725~1785)선생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주변에 칠극성당, 칠극에 대한 내용들을 세운 돌탑, 홍유한 선생의 동상 그리고 묘소 등이 있다.
10. 산행후기
며칠 전 갑자기 "나는 자연이다"란 프로그램 기자라며 예쁜 아가씨의 전화가 온다. 아니 내가 예전에 몇 곳 알려드렸잖아요!라고 하였더니 담당자가 바뀌었다.라며 산행을 하면서 자연인을 보면 알려 달라고 부탁을 한다. 문떡 지난번 대구 뫼들선배님과 산여울선배님의 산행기를 읽다가보니 산에서 40년을 홀로 살았다란 산행기가 생각이 나서 기자한데 얘기를 해 줬더니, 우곡리 이장님께 연락을 하여도 그런 사람이 없다고 하여,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번 주 내가 그리로 산행을 다녀 오겠다며, 성불산, 바지산을 탐방하였는데, 오룩스 지도에는 두 산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두 분선배님은 다른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이름을 사용하신 것 같다란 생각이 들었다. 등산로도 가부재에서 성불산 가는 길 조금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등산로는 내가 생각한 것 보다 뚜렷하였으며, 원점회귀로는 멋진 코스란 생각이 들었는데, 주의 지점이 (내성기맥=문수지맥 중) 바지산 정상 표시기 지나자마자 표시기가 여러개 달려 있는 곳에서 급좌(길 흐리고, 급경사)에서와 성불산 직전 갈림길에서 우곡리 방향만 주의 하면 대부분 편안한 길이라 생각 된다. 또한 마지막 하산로를 두 분 선배님과 다른 지점으로 내려오는 관계로 독립가옥은 찾지 못하였으나, 마을사람들 이야기로는 그 사람 자연인이 아니라는 얘기를 듣고 난 후 더 이상 그 분을 찾을 이유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 산행을 멋지게 마무리 하였다. 두 분 선배님의 지도와 산행기를 따라 멋진 산행하였습니다. 산여울선배님, 뫼들선배님 감사합니다 꾸뻑^-^
산줄기이야기
문수지맥=내성기맥
백두산에서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이 옥돌봉을 지난 1211.5m봉에서 남동쪽과 남쪽 및 남서쪽으로 가지를 쳐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의 대은리로 이어지는 산줄기로, 분기점에서 시작하여 대은리의 회룡 마을에서 그 맥을 낙동강에 넘겨주고 있다. 이 산줄기를 따라가면 문수산, 성불산, 바지산, 갈방산, 응봉산, 만리산, 용두산, 복두산, 박달산, 봉수산, 성안봉, 조운산, 학가산, 보문산, 대봉산, 독점산, 검무산, 보지산, 봉우산, 나부산, 사림봉, 비룡산 등을 만날 수가 있고, 이 산줄기의 동쪽과 남쪽에는 운곡천, 온혜천, 매곡천 등이 낙동강으로 흐르며, 이 산줄기의 서쪽에는 내성천, 토일천 등이 낙동강으로 흘러들어가는 113.8km를 내성기맥 또는 문수지맥이라 한다.
참고 사항:
어느 것이 맞는지는 산줄기하시는 분들이 판단하여, 후답자들을 위하여 인터넷에 혼란 스럽게 올라있는 내용들을 하나로 수정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