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쑥갓, 춘국, 春菊

꼴통 도요새 2018. 6. 29. 07:14

쑥갓

춘국, 春菊, 마거리트

Crown Daisy ,きくな

 

분류: 초롱꽃목 > 국화과 > 쑥갓속

꽃색: 백색, 노란색

학명: Chrysanthemum coronarium L.

개화기: 5월 

 

분포지역: 전국에서 재배하고 있다.

햇빛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특히 성장기에는 풍부한 햇빛이 필요하며 물을 충분히 줘야 한다. , 배수가 안되는 토양에서는 뿌리가 썩을 수 있다. 추위에 약해 서리가 내리는 지역이라면 겨울에 생존하기 힘들 수 있다.

형태: 1-2년초

크기: 높이는 30-60정도이다.

: 잎은 어긋나기하고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며 엽병이 없고 열편은 다시 우상 또는 결각상으로 갈라지며 다소 육질이다.

: 꽃은 5월에 피고 황색 또는 백색이며 머리모양꽃차례는 가지와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고 지름 3cm정도로서 가장자리에 자성(雌性)의 혀꽃이 달리며 중앙부에 양성의 관상화가 달리고 총포조각은 넓으며 가장자리가 건막질이다.

열매: 수과는 삼각기둥모양 또는 사각기둥모양이고 모서리는 다소 날개처럼 도드라지며 길이 2.5mm정도로서 연하거나 짙은 갈색이다.

줄기: 높이 30-60cm이고 전체적으로 털이 없으며 독특한 향기가 있다.

용도

전초는 식용으로 이용된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일본의 옛 문헌에는 쑥갓의 잎을 염료로 쓴 기록이 있다. 꽃의 염액이 잎의 염액보다 훨씬 짙게 물들일 수 있었으며 생화보다 말린 꽃의 염액이 더 짙었다.

莖葉(동호)라 하며 약용한다.

겨울, , 여름에 채취한다.

성분 : Serine, asparagine, threonine, alanine, glutamine, valine, leucine, proline, tyrosine, asparagic acid, glutamic acid, β-aminobutyric acid, phenylalanine 등을 함유한다.

약효 : 心氣(심기)를 편케 하며 脾胃(비위)를 보양하고 痰飮(담음)을 삭히는 효능이 있다.

용법/용량 : 일반적으로 야채로 삶아 먹는다.

특징

전체에 털이 없고 독특한 향기가 있다.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   (0) 2018.07.01
땅콩   (0) 2018.07.01
중나리   (0) 2018.06.25
왕보리수나무   (0) 2018.06.14
오동나무  (0) 2018.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