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문경 대방산, 능곡산, 송이봉, 성주산, 주지봉

꼴통 도요새 2021. 5. 6. 07:36

문경 대방산, 능곡산, 송이봉, 성주산, 주지봉

1. 산행지: 대방산(414.1m), 능곡산(陵谷山, △572.2m), 송이봉(759m), 성주산(聖主山715m) 주지봉(朱芝峰368.4m)

2. 위치: 경북 문경시 마성면 석교리, 정리

3. 일시: 2021년 5월 5일(어린이날)

4. 날씨: 맑고 옅은 박무, 강한 바람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7시간 5분/ 15.10km

7. 들머리/ 날머리: 석교(돌다리 낚시터) [출발/ 도착]

8. 산행코스: 돌다리 낚시터→901번 도로(상주, 점촌/ 가은 갈림길 300전방 이정표(우측 임도)→임도 끝 외딴집 좌측으로 진입→순천김씨묘→대방산→성황당고개(약초 재배지 철조망 옆)→→능곡산→폐헬기장→송이봉(759m)→갈림봉(능곡산/성주산 분기봉 820m)→성주산→연안이씨 가족묘원→정리1리(솔골마을)→901번 도로→정리 버스정류장 건너편 임도→외딴집(축사)→주지봉→901도로→돌바위 낚시터

9. 특징:

능곡산(陵谷山)

경북 문경시 마성면 상내리와 정리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백화산에서 이어지는 줄기이나 백화산의 명성에 가려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다. 높이 572m이며 정상 못미처에는 헬기장이 있어 북쪽으로 백화산과 함께 여러 봉우리들이 펼쳐져 보이지만, 삼각점이 있는 정상에는 잡목이 우거져 있어 조망이 확보되지 않는다. 정리 쪽에서 볼 때는 산세가 부드러워 보이나 상내리 쪽에서 보면 높은 봉우리가 치솟아 있어 제법 경사가 급해 보인다. 오름길이 쉽지 않은 산이다.

성주산(聖主山)

문경시 마성면 남호리에 소재한 산이다. 마성면 정리에서 백화산 쪽으로 나와 보이는 산으로서 백화산에서 내려온 큰 줄기가 성주산과 옥녀봉으로 갈라지며 그 중간 계곡이 대골이고 봉명초등학교가 있는 곳이다. 오르는 길은 마성면 솥골에서 상내리로 넘어가는 나리재에서 백화산으로 오르다가 성주산으로 갈 수 있고 아니면 솥골에서 바로 올라가도 된다. 마성면 정리에서 보면 큰 돌서덜이 보인다.

주지봉(朱芝峰)

문경시 마성면 모곡리에 위치한 산이다. 삼각점. 돌탑. 산불감시탑 그리고 이일배님 300회등산기념 정상석이 있다.

송이봉

문경시 마성면 상내리 소재한 산이다. 송이봉은 지도상 이름뿐인 산이지 특별한 특징이 없는 산이다.

10. 탐방 결과:

오늘은 문경의 미답지 대방산, 능곡산, 송이봉, 성주산, 주지봉을 원으로 그리기로 하고 출발하였다. 내 지도에는 대방산과 송이봉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았는데, 오룩스를 크게 확대 하였더니 송이봉이 조그마하게 적혀 있었다. 처음 대방산으로 들머리를 잡으려니 성황당고개를 제외한 나머지 방향은 모두가 급경사 였는데, 성황당 고개로 가게 되면 대방산을 왕복하여야 하기에 석교를 들머리로 잡았는데, 그런대로 어려움 없이 정상을 올랐다. 성황당 고개는 약초 재배지를 철조망으로 되어 있어 우측으로 돌아 갔더니,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다. 능곡산을 오르는 구간이 많은 급경사였지만 올라가는 상황이어서 힘은 들었지만, 위험하지는 않았다. 예상 코스대로 송이봉, 분기점, 성주산은 탐방하고 성주산에서 정리 1리로 내려 오는 구간이 심한 급경사여서 많이 위험하였다. 건너편 주지봉은 임도를 따라 계속 가다가 마지막 외딴집(축사)에서 오르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축사에 계시는 아주머니께서 출입을 못하게 하였지만 여러 번 사정 끝에 오를 수 이었다. 주지봉 정상은 산불감시탑도 있었고, 주변 주흘산, 운달산, 단산, 오정산, 어룡산...등등이 한눈에 시원스레 조망이 되었고, 등산로도 많은 사람들이 다닌 탓에 또렷하였지만, 내가 내려 온 마지막 날머리 지점이 조금 흐렸다. 이렇게 하여 문경에 미답지 코스 하나를 멋지게 마무리 하였다.

우리산줄기이야기

백두대간 백화산에서 뻗어 나온 10km 미만의 여맥

[크기변환]SAM_0679.JPG
0.48MB
[크기변환]SAM_0696.JPG
0.6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