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순창 국사봉

꼴통 도요새 2021. 6. 22.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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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창 국사봉, 운암산, 계룡산, 전봉준장군피체유적지

1. 위치: 순창군 쌍치면, 정읍시 산내면

2. 산행지: 선녀봉(570m), 옥좌봉(630m), 삼태봉(652m), 국사봉(△656.4m), 육경봉(630m), 목골산(612m), 운암산(548m), 박씨봉(504.9m), 채일봉, 계룡산

3. 일시: 2021년 6월 20일(일)

4. 날씨: 맑고 덥고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9.76km/ 3시간 53분

7. 들머리/ 날머리: 쌍치주유소앞 등산로 입구 안내판/ 전봉준 장군 피체 전시관

8. 산행코스: 쌍치주유소앞 등산로 입구 안내판→임도→채일봉→박씨봉→운암산→목골산 갈림길 이정목→육경봉→국사봉→삼태봉, 옥좌봉 왕복→옥촉봉→계룡산→전봉준피체전시관

9. 특징:

국사봉

순창군 쌍치면의 진산 국사봉은 풍수지리상 임금과 신하가 조회하는 군신봉조(君臣奉朝) 형상이다. 임금을 상징하는 국사봉을 정점으로 좌측엔 삼태봉(三台峰)이 연이어져 삼정승이 좌정한 형상이요 우측엔 육경봉(六卿峰)이 나열해 육판서가 도열한 형국이다 전면에는 내전을 뜻하는 내동마을이 있고 후면에는 옥촉을 밝히는 옥촉봉(玉燭峰, 516m)이 솟구쳤다. 게다가 섬진강의 상류이자 쌍치의 젖줄인 추령천이 고을 앞을 흐르고 있으니 풍수지리의 최고의 형상을 모두 갖춘 길지가 아닐 수 없다. 쌍치 국사봉은 군신봉조의 풍수지리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었고 삼정승과 육판서는 세자를 어진 임금이 되도록 가르치는 스승이기 때문에 "국사봉"으로 불렀다.

국사봉은 자연환경과 기후조건이 철쭉의 번식에 적합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4월말이면 연분홍 철쭉이 1.7km에 걸쳐 군력을 이뤄 장관을 연출하며 매년 5월초에 철쭉제가 열린다. 순창의 대표적 특산품인 복분자의 주산지이기도 한 쌍치면은 국사봉 철쭉제가 외부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사진작가와 등산 동호인 등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들이 매년 꾸준히 찾고 있는 곳이다. 국사봉 철쭉제는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산신제, 판소리, 가야금 연주, 플루트 연주, 각설이 공연 및 노래자랑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지고, 특히, 패러글라이딩 동호회의 하늘을 나는 축하쇼가 예정되어 있어 관광객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2001년부터 매년 쌍치면 면민회 주관으로 주민자치위원회, 자율방범대, 청년회 등 각 사회단체가 주축이 되어 지역발전을 기원하고 역량을 모으는 등 지역 내 화합을 다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전봉준[全琫準]

명좌(明佐), 해몽(海夢), 철로(鐵爐), 전영준(全永準), 녹두(綠豆), 녹두장군

본관은 천안(天安). 자는 명좌(明佐). 초명은 전철로(全鐵爐). 별명은 전영준(全永準). 호는 해몽(海夢)이다. 몸이 왜소하였기 때문에 흔히 녹두(綠豆)라 불렸고, 뒷날 녹두장군이란 별명이 생겼다. 출생지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나, 고창군 죽림리 당촌이 유력하다. 아버지는 고부군 향교의 장의(掌議)를 지낸 전창혁(全彰爀)이며 어머니는 광산김씨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아버지 전창혁은 고부 군수 조병갑(趙秉甲)의 탐학에 저항하다가 모진 곤장을 맞고 한 달 만에 죽음을 당하였다. 뒷날 전봉준이 사회개혁의 큰 뜻을 품게 된 것은 아버지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처음 집안이 가난하여 안정된 생업이 없이 약을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였고 방술(方術)을 배웠다. 항상 말하기를 “크게 되지 않으면 차라리 멸족(滅族)되는 것만 못하다”고 하였다고 한다. 태인 산외리 동곡(山外里 東谷) 마을에 옮겨 자리잡았을 때에는 다섯 명의 가솔을 거느린 가장으로서 스스로 선비로 자처하면서 세 마지기[三斗落]의 전답을 경작하는 소농(小農)이었으며, 이 무렵 농사일 외에 동네 어린이들에게 글을 가르쳐 주는 훈장 일로 생계를 보태기도 하였다. 1890년(고종 27)경인 35세 전후에 동학에 입교, 그 뒤 얼마 안 되어 동학의 제2세 교주 최시형(崔時亨)으로부터 고부지방의 동학접주(接主)로 임명되었다. 동학에 입교하게 된 동기는 스스로가 말하고 있듯이, 동학은 경천수심(敬天守心)의 도(道)로, 충효를 근본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보국안민(輔國安民)하기 위하여서였다고 한다. 동학을 사회 개혁의 지도 원리로 인식하고 농민의 입장에서 동학교도와 농민을 결합시킴으로써 농민운동을 지도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이다. 농민 봉기의 불씨가 된 것은 고부 군수 조병갑의 탐학에서 비롯되었다. 조병갑은 영의정 조두순(趙斗淳)의 서질(庶姪: 형제의 조카)로서 여러 주·군을 돌아다니며 가렴주구를 일삼아 농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었다. 1892년 고부 군수로 부임한 이래 농민들에게서 여러 가지 명목으로 과중한 세금과 재물을 빼앗는 등 탐학과 비행을 자행하였다. 한재(旱災)가 들어도 면세해 주지 않고 도리어 국세의 3배나 징수하였고, 부농을 잡아다가 불효·음행·잡기·불목(不睦: 사이가 좋지 않음) 등의 죄명을 씌워 재물을 약탈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만석보(萬石洑)의 개수에 따른 탐학으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 1893년 12월 농민들은 동학접주 전봉준을 장두(狀頭: 여러 사람이 서명한 소장의 첫머리에 이름을 적는 사람)로 삼아 관아에 가서 조병갑에게 진정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쫓겨나고 말았다. 이에 동지 20명을 규합하여 사발통문(沙鉢通文)을 작성하고 거사할 것을 맹약, 드디어 이듬해인 1894년 정월 10일 1,000여 명의 동학농민군을 이끌고 봉기하였다. 이것이 고부민란이다. 농민군이 고부 관아를 습격하자 조병갑은 전주로 도망, 고부읍을 점령한 농민군은 무기고를 파괴하여 무장하고 불법으로 빼앗겼던 세곡(稅穀)을 창고에서 꺼내 농민들에게 돌려주었다. 이 보고에 접한 정부는 조병갑 등 부패 무능한 관리를 처벌하고 새로 장흥 부사 이용태(李容泰)를 안핵사로 삼고, 용안 현감 박원명(朴源明)을 고부 군수로 임명하여 사태를 조사, 수습하도록 하였다. 이 동안 자연발생적으로 고부민란에 참여하였던 농민들은 대개 집으로 돌아가고 전봉준의 주력부대는 백산(白山)으로 이동, 주둔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핵사로 내려온 이용태가 사태의 모든 책임을 동학교도들에게 돌려 체포와 분탕, 그리고 살해를 일삼는 등 악랄한 행동을 자행하자 이에 격분, 1894년 3월 하순 드디어 인근 각지의 동학접주에게 통문을 보내 보국안민을 위하여 봉기할 것을 호소하였다. 이에 따라 백산에 집결한 동학농민군의 수는 1만 명이 넘었으며, 여기에서 전봉준은 동도대장(東徒大將)으로 추대되고 손화중(孫和中)·김개남(金開南)을 총관령(總管領)으로 삼아 보좌하게 하였다. 전봉준은 4개 항의 행동강령을 내걸고 창의(倡義)의 뜻을 밝혔으며 또한 격문을 작성, 통문으로 각처에 보내어 농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요청하였다. 이로써, 민란은 전반적인 동학농민전쟁으로 전환되었다. 1894년 4월 4일 전봉준이 이끄는 동학농민군은 부안을 점령하고, 전주를 향하여 진격중 황토현(黃土峴)에서 영군(營軍)을 대파하고, 이어서 정읍·흥덕·고창을 석권하고 파죽지세로 무장에 진입, 이곳을 완전히 장악하였다. 여기에서 전봉준은 창의문을 발표하여 동학농민이 봉기하게 된 뜻을 재천명하였고, 4월 12일에서 4월 17일 사이에는 영광·함평·무안 일대에 진격하고, 4월 24일에는 드디어 장성을 출발, 4월 27일에는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한편, 이보다 앞서 양호초토사(兩湖招討使) 홍계훈(洪啓薰)은 정부에 외병차입(外兵借入)을 요청하였고, 결국 정부의 원병요청으로 청국군이 충청남도 아산만에 상륙하고 일본군도 톈진조약을 빙자하여 제물포(지금의 인천)에 들어왔다. 국가 운명이 위태로워지자 홍계훈의 선무(宣撫: 흥분된 민심을 어루만져 가라앉힘)에 일단 응하기로 하고, 폐정개혁안(弊政改革案)을 내놓았는데 이를 홍계훈이 받아들임으로써 양자 사이에는 5월 7일 이른바 전주화약이 성립되었다. 그리고 전라도 각 지방에는 집강소(執綱所)를 두어 폐정의 개혁을 위한 행정관청의 구실을 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청일전쟁이 일어나 사태는 또 다른 국면으로 접어들게 되었다. 마침내 9월 중순을 전후하여 동학농민군은 항일구국의 기치 아래 다시 봉기하였다. 여기에 전봉준 휘하의 10만여 명의 남접농민군과 최시형을 받들고 있던 손병희(孫秉熙)휘하의 10만 명의 북접농민군이 합세하여 논산에 집결하였다. 자신의 주력부대 1만여 명을 이끌고 공주를 공격하였으나 몇 차례의 전투를 거쳐 11월 초 우금치(牛金峙)싸움에서 대패하였고, 나머지 농민군도 금구(金溝)싸움을 마지막으로 일본군과 정부군에게 진압되고 말았다. 그 뒤 전라도 순천 및 황해·강원도에서 일부 동학농민군이 봉기하였으나 모두 진압되자 후퇴하여 금구·원평(院坪)을 거쳐 정읍에 피신하였다가 순창에서 지난날의 부하였던 김경천(金敬天)의 밀고로 12월 2일 체포되어 일본군에게 넘겨져 서울로 압송되고, 재판을 받은 뒤 교수형에 처해졌다.[출처/ 다음백과]

 

우리산줄기이야기

호남국사단맥

호남정맥이 금남호남정맥 마지막봉인 주화산(주줄산, 조약봉)에서 분기하여 만덕산 석탄사를 지나 정읍시 칠보면 산내면 순창군 쌍치면의 삼면봉인 476봉에서 남동남방향으로 분기하여 정읍시 산내면 순창군 쌍치면의 경계를 따라 480-572(1.5)-병동재(530, 0.3/1.8)-선녀폭포 갈림길 선녀봉(570)-옥좌봉(630)-삼태봉(652, 0.8/2.6)에서 경계를 떠나 쌍치면을 동서로 나누며 國師(656.4, 0.2/2.8)-육경봉(630)-목골산(612)어깨(610, 0.5/3.3)-549-운암산(548, 2.1/5.1)-박씨봉(504.9, 0.8/5.9)-436-374(1.4/7.3)-도투마리재(290)-21, 29번국도 쌍갈마재(270, 1.3/8.6)-철마봉(350)어깨(310, 0.5/9.1)-303.8(0.6/9.7)-쌍치면 금평리 보평마을(230, 0.6/10.3)을 지나 순창군 쌍치면 금평리 29번국도 금평교 추령천변(230, 0.3/10.6)에서 끝나는 약10.6km의 산줄기를 말한다.[출처/ 우리산줄기이야기]

 

산행후기

오늘은 순창의 진산인 국사봉을 탐방하기로 하였다.

이 코스는 등산로 등산안내도 이정표 모두 잘 정비되어 있었다. 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지도에 없는 봉우리들 이름이 많이 적혀 있었다. 아마도 지자체에서 임의로 만들어 놓은 이름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산행을 마무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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