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 백암산
1. 산행지: 백암산(白岩山 621,4m)
2. 위치: 경남 함양군 함양읍, 지곡면, 병곡면의 경계에 있는 산
3. 일시: 2022년 1월 29일(토)
4. 날씨: 맑고 찬바람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3.90km/ 1시간 40분
7. 들머리/ 날머리: 두산마을 교산육교 부근
8. 산행코스: 두산마을(백암산 등산안내도)→교산육교→왼쪽 능선→백암산 정상→오른쪽 능선→교산육교→두산마을.
9. 특징:
백암산
흰 암석으로 된 바위가 산 중턱에 있어, 백암산이라 하며 함양읍과 지곡면, 병곡면 경계를 이룬다. 백두대간의 백운산 줄기가 대봉산의 계관봉과 천왕봉으로 뻗혀 도숭산에 이르고 남으로 뻗은 줄기가 이곳에 멈추고 있다. 백암산은 함양군의 진산으로 함양읍을 비롯한 9개 면을 전망할 수 있는 곳으로 정월 초하루 해돋이 행사와 기우재를 지내는 곳이기도 하다. 산 아래 두산 마을은 옛날에 콩 밖에 심을 수 없다 하여 두산이라 했고 마을 앞에는 관노촌이 있었다 한다. 효자 삼형제의 효성이 지극하다하여 3곳의 샘물이 생겼다는 삼천마을 뒤 골짜기에는 창건 연대를 알 수 없는 돌로 만들어진 불상의 좌대와 불두가 있었으나, 1972년 좌대와 불두는 물론 좌대 옆에 있던 동체까지 도굴되었으며, 지금은 깨진 기와 조각만 발견되고 있다.
산행후기
백암산은 2013년 3월에 탐방하였지만, 기억이 가물거리고 이 날 오전 화장산, 오후 연화산 탐방 후 짜투리 시간에 다시한번 탐방하였다. 만약 많은 시간을 가지고 다시한번 탐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함양 상림공원과 함양문화예술회관을 탐방하고 필봉산을 거쳐 세종왕자 한남군 묘역을 두루 탐방하고 백암산을 거쳐 8자 형태의 코스로 탐방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산행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