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청주 수타리봉, 당산

꼴통 도요새 2022. 11. 28. 08:56
반응형

청주 수타리봉, 당산

1. 산행지: 수타리봉(126.5m), 당산(117.7m)

2. 위치: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다락리

3. 일시: 2022년 11월26일(토)

4. 날씨: 맑고 따스하고

5. 누구랑: 대구 산이조치요 번개팀(뫼들선배님. 송교수선배님. 산이조치요 대산 형님. 구미 산사랑님)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2km/ 45분

7. 들머리/ 날머리: 수타리마을 입구 (이정표)/ 다락2리 마을회관

8. 산행코스: 수타리마을 입구 (이정표)→수타리봉정상→교원대 갈림길 이정표→당산정상-사각정자(쉼터)→병조참판(경주김씨묘)→김을생 (효자각)→도보→다락2리 마을회관

9. 특징:

수타리봉

水脫峰(수탈봉)의 명칭으로 수타리봉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발음이다. 수타리봉 주변과 산 아래는 물이 솟아나는 곳이 여기저기 있다. 다락리 당산마을 앞, 교원대학교 황새사육장 앞인 몰골이, 교원대학교 학생회관 주변 월탄리의 장성골, 수타리 마을 동쪽 논이 있는 탑연리의 승저골, 교원대학교 기숙사 후문 앞의 논인 장평골, 재실말 앞의 논, 쌍용아파트가 있는 월곡리 오리골의 하단부 등에는 하늘이 타들어 갈 정도의 가뭄에도 물이 솟아 벼농사 짓는데 가뭄 걱정이 없었다 한다. 그러므로 물에서 탈출하였다는 뜻으로 수탈봉(水脫峰)이라 명명했다 한다.

당산

당산나무가 있어 당산이라 불렀다 한다.[출처/ 마을 주민의 이야기]

우리산줄기이야기

수타리여맥

산 줄기가 10km 미만의 여맥

산행후기

오전 은적산 산행을 마무리 하고 오후 짧은 코스인 수타리봉과 당산 산행을 하였는데, 이 코스는 다락리와 교원대 그리고 월곡리 3곳으로 이어지는 등산 코스가 선명하게 잘 정비되어 있지만 우리 일행은 차량을 2대로 하여 짧은 고스를 개척 산행형태로 하면서 이 코스를 마무리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