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담양 시리봉, 시루산

꼴통 도요새 2025. 5. 1. 03:55

담양 시리봉, 시루산

삼인산 병풍산

1. 산행지: 시리봉(227.4m), 시루산(250.4m)

2. 위치: 전남 담양군

3. 일시: 2025년 4월 26일(토)

4. 날씨: 맑고 따스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산여울선배님, 뫼들선배님, 송교수님, 대산형님, 강일형님, 부리나케 아우

6. 탐방거리 및 소요시간: 4.09km/ 1시간 50분

7. 들머리/ 날머리: 삼다2구 마을 회관 (내다마을), 출발/ 도착

8. 탐방코스: 삼다2구 마을 회관 (내다마을)→육각정자(쉼터)→삼거리→시리봉정상→실제 시루산정상(250.4m)→시루봉 정상석 봉우리→삼거리→평상쉼터→명가혜 민박방향→삼다2구 마을 회관(내다마을 )

9. 특징:

담양군

동쪽은 전라남도 곡성군, 서쪽은 장성군, 남쪽은 화순군과 광주광역시, 북쪽은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과 접한다. 1읍 11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군청소재지는 담양읍 객사리이다. 지형은 동서보다 남북이 길며,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다. 전체면적 중 경지면적이 24.2% 임야 60.7%이다. 북부는 추월산(731m), 산성산(573m), 광덕산(584m)등의 산들이 전북특별자치도와 도계를 이룬다. 서쪽으로는 병풍산(822m)등이 솟아있다. 남동쪽은 국수봉(558m)·무등산(1,187m) 등이 솟아 있으며, 남서쪽은 전남평야와 연속하므로 분지상의 지형을 이루고 있다.

대나무숲

대나무숲으로 유명한 곳으로는 국내에는 전라남도 담양군, 울산광역시의 십리대밭 등이, 해외에서는 일본 교토의 아라시야마가 유명하다. 한국에서는 중부지방에서도 일부 개체가 서식할 수는 있지만 대규모로 숲을 이루는 건 거의 남부에서만 볼 수 있다. 대나무의 번식 방법 때문에 땅속으로는 한 뿌리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대나무 꽃이 피고 대나무가 시들어 버릴 때, 대부분 대나무숲 일대가 사라져 버린다. 삼다리는 대나무 고장답게 울창한 마을 대숲 산책로가 있어 죽림욕을 할 수 있으며 탁 트인 벌판과 멀리 추월산 ,무등산 수려한 산들이 둘러 있다.

산행후기

이번 코스는 대구 산이조치요 번개팀과 함께 산행하였다. , 후배님들의 만남의 기쁨에 이런 저런 재미난 이야기 하며 앞 사람만 따라가다 보니

어느 새 알바로 잠시 가시잡목 구간을 헤매는 산행이 되었다.

1) 시리봉: 내 지도에는 표시되어 있었지만, 현지에는 특이 표시가 없었으며 정상은 키가 큰 조릿대 숲 속이었다.

2) 시루봉: 내 지도에는 무명봉이었으나, 현지에는 전망데크, 정상석, 각종 쉼터......등등 모두 잘 정비되어 있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시루봉이나, 시리봉 모두 같은 봉우리라 생각되며 지도 표기 오류라 판단 됨.

필자가 간 이 코스는 일부 구간 알바였다.

후답자 분들은 삼다마을에서 시루봉으로 가는 이정목을 따라 정상적인 등산로를 이용하였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