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지도

순천 수리봉, 갈미봉, 갓거리봉, 미사치, 깃대봉, 계족산, 용계산

꼴통 도요새 2020. 6. 10. 20:06
반응형

순천 수리봉, 갈미봉, 갓거리봉, 미사치, 깃대봉, 계족산, 용계산

1. 산행지: 수리봉(守李峰 396.8m), 갈미봉(△508.5m), 갓거리봉(687.6m), 깃대봉(△858.4m), 계족산(鷄足山 729.4m), 용계산(龍溪山 626.5m)

2. 위치: 광양시 봉강면 신룡리

 

6. 산행시간 및 거리: 6시간/ 14.6km

8. 산행코스: 산길이 급하지 않고 육산으로 산행하기 좋음.

A: 순천 서면 정혜사주차장→계족산 →안치→삼현봉(3개면경계820)→미사치→갓걸이봉→마당재→까치산장 약16km

B : 순천 서면 정혜사주차장→계족산 →안치 →삼현봉(3개면경계820)→미사치→청소골

심원마을 약10km

순천 청소년수련원→죽정치→갈매봉→마당재→갓꼬리봉→신선바위→미사치→깃대봉→안치→계족산→정혜사→청소리.

★단축코스:청소년수련원~갓꼬리봉-미사치-심원-청소골(3시간30분소요)

9. 특징:

조계산을 벗어난 호남정맥 마루금이 서서히 고도를 높이며 호남 남부의 중심에서 광양,순천,구례 등을 가장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능선이며 걷는 느낌이 참으로 좋은 곳 이다. 좌우로 펼쳐진 호남 땅의 산군들이 화려하게 펼쳐지는 능선을 따라서 걷다가 백운산권역에 접어들 무렵 여수지맥 길을 따라 계족산을 오른후 신라 경덕왕 1년(서기 742년) 혜조국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오는 아담하고 고즈넉한 사찰인 정혜사를 날머리로 하산하게 된다. 청소골로 이어지는 정혜사골은 운치 있고 정갈한 맑고 깨끗한 청수(淸水)가 흐르는 아름다운 계곡이다. 순천의 서면 계족산(鷄足山)은 산의 형세가 닭의 발모양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계족산 중턱에는 정혜사가 자리하고 있다. 정혜사는 약 1,300년 전 신라 혜조국사가 창건한 것으로, 이 지방에서는 고찰로 이름나 있다. 승평지에 따르면 옛 시대에는 대찰로 이름나 있었는데 여순사건 후에 세가 기울어 얼마 되지 않은 스님이 살았고, 고려 때의 승 충지가 참선했던 사찰이라 한다. 여순사건과 한국전쟁을 겪는 동안 공비들 때문에 국보급(개불) 등 귀중품을 많이 잃었다. 사찰 부근 숲에서는 고로쇠 물 채취가 성하며, 가을 단풍이 유명하다 정혜사 입구에서 북쪽으로 볼록 튀어나온 봉우리가 갓꼬리봉이고 동쪽 절 뒷산이 계족산, 서쪽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수리봉으로 계족산에서 발원한 정혜사 계곡을 비롯하여 갓꼬리봉, 수리봉 등에서 뻗어 내린 고랑물이 모여 이루어진 계곡이 청소골이다. 정혜사가 위치한 곳은 전라남도 순천시 서면 청소리 716번지로 계족산의 중턱이다. 순천에서 구례로 향하는 17번 국도를 달리다가 834번 지방도로 우회전하여 8km정도 가면 청소1교에 다다른다. 이곳에서 도로변에 우측에 자리한 “정혜사” 이정표를 따라 시멘트 포장길을 2km정도 오르면 정혜사와 만날 수 있다.

우리산줄기이야기

여수지맥:

호남정맥의 마사치에서 동쪽 백운산 방향으로 약 2.2km 떨어진 삼면경계봉(820m)에서 남쪽으로 분기해서 서쪽으로 순천 동천과 동쪽으로 광양 서천의 수계를 경계 지으면서 계족산~용계산~봉화사~웅방산~옥녀봉~앵무산~수암산~황새봉~안심산~비봉산~안양산~고봉산~봉화산을 지나 여수반도 끝자락인 여수시 화양면 안포리 힛도마을까지 이어지는 도상거리 약 82km의 산줄기를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