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홍성, 예산 주변의 야산들

꼴통 도요새 2020. 7. 27. 05:25
반응형

홍성, 예산 주변의 야산들

1. 산행지: 당산(52.5m), 수리봉(162.9m), 예산 닭재(제)산(165.7m), 매봉산(173.2m), 홍성 테미봉(101.0m), 제룡산(103.0m), 소당산(59.2m), 예산 동무산(35.0m)

2. 위치: 충남 홍성군 홍북읍, 예산군 응봉면

3. 일시: 2020년 7월 25일(토)

4. 날씨: 흐리고, 덥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강일형님과

6. 이동거리:

7. 들머리/ 날머리:

8. 산행코스: 삽교천교 아래 주차-당산 정상-장항선 지하통로-뒷골마을-수리봉 정상-닭재(제)산 정상-배봉재-매봉산 정상-계정1리경로당-테미봉 정상-제룡산 정상-당산경로당-정두마을-택리교-소당산 정상-수촌리 마을회관-동무산 정상-상이리교-덕산천교

9. 특징:

충남 홍성군 홍북읍 노은리와 예산군 응봉면 계정리 사이에 있는 당산, 소당산, 테미봉, 제룡산, 수리봉, 닭제산 매봉산, 동무산 등은 해발 100고지를 넘나드는 낮은 야산들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오룩스 지도에는 동무산을 제외하곤 모두 정상 표시가 되어 있었다. 동무산은 다음 지도에 나와서 정상표시가 되어 있다고 한다. 수리봉과 닭제산은 이정목과 벤취 그리고 바닥에 낡은 카펫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 듯하나, 현재는 이용하는 사람들이 없는 듯 보였다. 수리봉과 닭제산을 제외하곤 모두 등산로도 없었다. 이 코스는 낮은 산이기에 도로를 따라 걷는 거리가 많았다.

 

최영장군 사당

왜구들은 1376년 금강을 거슬러 부여, 석성을 거쳐 공주를 함락시키고 연산 개태사를 도륙했지만, 최영 장군에게 홍산전투에서 대패하면서 세력이 크게 위축돼 더 이상 고려에 대규모 침략을 못하게 된다. 최영 장군 생가터 위치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충청도읍지 ‘홍주목’에서는 현재 홍성군 홍북읍 노은리 적동마을로 밝히고 있다. 노은리는 충남도청이 새로 들어선 내포신도시와 삽교천을 사이에 두고 있는데 최영장군과 관련된 구전이 홍성지역 여러 곳에서 전해오고 있다. 홍성 금마면 철마산(鐵馬山)은 장군이 말을 타고 훈련을 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노은리의 작은 우물터는 지금도 마을 사람들에게 ‘최영 장군 우물터’로 불리고 있다. 홍북읍 노은리 삼봉산 정상에는 장군의 위패가 모셔진 사당이 있었다는 기록도 있다. 홍성 용봉산에도 최영 장군의 설화가 전해진다. 최영 장군의 사당은 현재 홍성군 홍북읍 대인리 닭제산 정상 인근 비탈면에 돌담을 이용해 터를 내 1995년 새롭게 만들었다. 내부에는 위패와 영정이 봉안되어 있다. 공민왕 이후 고려정권의 핵심이었던 최영 장군은 이성계의 위화도회군으로 실각돼 참수되는 억울한 죽음을 당하게 된다. 그의 무덤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에 있는데, 최영 장군은 처형에 앞서 "내가 평생에 탐욕의 마음을 가졌다면 무덤 위에 풀이 날 것이요, 그렇지 않다면 나지 아니하리라"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의 말처럼 무덤에는 풀이 나지 않아 ‘적분(赤墳)’으로 불렸는데 1970년대부터 풀이 돋아 현재는 무성해졌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