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지도

완주 능바위산, 시루봉, 불명산

꼴통 도요새 2020. 11. 9. 08:18
반응형

완주 능바위산, 시루봉, 불명산

1. 산행지: 능바위산(476m), 시루봉(427.6m), 불명산(480m)

2. 위치: 전북 완주군 경천면, 운주면

 

8. 산행코스 :

가) 버스종점→시멘트포길→화암사 입구→임도→장선리재 사거리→우측능선→시루봉→안부 →암봉5봉→봉화대→안부 →내림길→화암사→버스종점 (6㎞, 3시간 20분)

나) 버스종점→화암사→우측능선→안부→봉화대→2.3.4암봉→안부4거리→화암사중창비→화암사→버스종점 (5.6㎞, 2시간 50분)

교통 :

버스 : 고산 → 운주 → 화암사 (군내버스, 1일 5회운행)

9. 특징:

능바위산

전북 완주군 경천면과 운주면 사이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476m이다. 대둔산에서 가지치기한 천등산자락을 등에지고 있는 시루봉과 손을 잡고있는 불명산과 사기점골을 사이에 두고 소암봉과 어깨를 맏대고 대둔산에서 내려오는 정기를 동쪽으로 흘러보내는 초병역할을 하고 있다. 호남평야에서 무더기로 몰려오는 산군들의 발길에 채일까봐 숨도제대로 쉬지못하고 숨어있는 산으로 두 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서쪽과 남쪽은 천길 낭떠러지며 바위들을 켜켜이 쌓은 것처럼 보여 신기하다. 능바위산은 전면의 바위 층 사이에 나무가 자라고 있어 바위와 나무가 구분되지 않는다. 아주 무성한 것은 아니지만 봉우리를 나무가 덮고 있다. 때문에 능바위산을 멀리서 바라보면 암봉 같지 않아 보인다. 두 암봉 가운데 서쪽 봉우리가 주봉이며 사방 어느 쪽에서 올라도 매우 험하고 가파르다. 또한 서봉과 동봉 사이는 깊은 잘록이를 이루고 있어 두 봉우리 사이를 오르내리는 것도 상당히 힘이 든다.

불명산

전북 완주군의 경천면과 운주면에 걸쳐 있으며 두 지역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480m이다. 산은 분지에 있으며 정상은 시루봉이다. 시루봉은 떡시루 모양을 닮았기에 붙여진 지명이다. 장선리재와 용계재 사이에 위치하며 반달 형태로 4개의 산봉우리가 이어져 있다. 서쪽의 세 번째 봉우리에는 봉화터가 있다. 지명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밝혀주는 산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산의 남쪽에는 화암사(花巖寺)가 있다. 화암사는 신라 시대의 사찰로서 극락전(보물 제663호)과 우화루(보물 제662호)가 있다. 『여지도서』(고산)에는 불명산이 "왕사봉에서 뻗어 나온다. 관아의 동쪽 30리에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산줄기이야기

금강기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