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도

강릉 철갑령산

꼴통 도요새 2021. 7. 7. 16:42
반응형

강릉 철갑령

1. 산행지: 철갑령산(鐵甲嶺山, 1,012.6m)

2. 위치: 강원도 주문진읍

 

6. 산행 거리: 15.3km 산행시간/  4시간

7. 들머리/ 날머리: 구월사/ 삼산리 부연골식당

8. 산행코스:

A] 코스: 구월사→능선→730봉→동부오지능선→삼거리→철갑령산→940봉→동부능선→전후치 고개→삼산리 부연골식당

B 코스; 전후치고개→동부오지능선→920봉→철갑령산1,013m→부연동 약수.(~주민의 철갑령 고개 460m→부연동 약수.)

9. 특징:

철갑령산(鐵甲嶺山)1,013m은 강원도(江原道) 명주군(溟州郡) 주문진읍의 주봉이다. 지도상은 철갑령(鐵甲嶺)으로 되어있어 령(嶺)은 통상 재(고개)를 의미하여 재(고개pass)의 사전적 의미가 “산등성이 봉우리 사이의 낮은 부분”을 말하고 있어 주문진 읍의 주봉인 철갑령(鐵甲嶺)을 고개 쯤으로 오인 할 듯하여 이를 격상(?) 시켜 철갑령산(鐵甲嶺山)으로 이름 붙여 본다.

그러나 령(嶺 고개 령,고개 영)이 ①고개, 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②산맥 이름 ③산봉우리 ④연속한 산 ⑤산마루의 고개 ⑥잇닿아 뻗어 있는 산줄기 ⑦오령의 약칭(略稱) ⑧산이 깊다 ⑨산이 깊숙하다 ⑩산이 으슥하다” 의미도 갖고 있어 “철갑령”에다가 “산”을 덧붙힌 일이 잘한 일 인지 염려된다.

령(嶺)이면서 고개나 재가 아닌 산이나 봉의 의미로 쓰고 있는 곳이 대충 다음과 같다. 지리산의 ①“영원령” 설악의 ②“마등령”③“대승령” 청옥산근처 성마지맥의 ④“성마령” 수도지맥의⑤“좌일곡령” 백두대간의 ⑥“선자령”⑦“마령”⑧치술령” 그리고 이번 답사한⑨“철갑령”이다.

철갑령산(鐵甲嶺山)1,013m은 백두대간 동대산(오대산군)에서 뻗어 나온 줄기이며 연곡면 부연동과 주문진읍 삼교리와 경계지역으로 산의 생김 생김은 장군이 철갑을 입고 서 있는 형상으로 되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철갑령산의 등산로의 들.날 머리는 ① 삼교리 행정동② 구룡사 주차장③ 머구재밑 부연약수④ 전후재고개등을 택해 조합 하면 되나 날머리를 머구재 밑 부연약수로 하는 경우 주문진이나 양양으로으로 나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①삼교리는 골짜기에서 흐르는 맑은 시냇물과 바위가 어우러져 원시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다락논이 보기 좋게 이어져 있고 기암괴석이 산림과 조화를 이룬 산촌마을인 삼교리는 세거리(三街洞)와 물다리(水橋洞)를 따서 생긴 이름이다. 자연의 신비에 취해 서울에서 활동하던 조한상, 김정열 화백이 도시생활을 그만두고 삼교리로 살러오면서 화가마을로도 불리워지고 있다. 궁궁동에서 임도가 있는 능선까지는 오르막이 없는 순탄한 길이고 바위 사이로 흐르는 맑은 계곡에는 전인미답 숨이 있다. 화가 김정열씨의 집에서 삼교리 마지막 집까지 30분이걸린다. 이 구간은 여유롭게 살아가는 산촌마을의 풍요로운 삶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고 살아온 인생의 여정을 한번쯤 뒤돌아 볼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마지막 민가 앞마당 너럭바위에 앉아 앞을 내다보면 주문진 앞바다가 보이고 고기잡는 어선이 한 폭의 그림이다. 민가를 지나면 고로쇠나무, 자작나무, 참나무, 피나무 숲을 만날 수 있으며 계속해서 산길을 지나면 임도가 나타나는데 출발지에서 임도까지 1시간이 소요된다. 산중턱을 감도는 임도에서부터 철갑령까지는 오르막길로 이어져 있어서 걷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임도에서 산중턱까지는 1시간 25분이 소요되고 정상에 서면 부연마을이 보인다. 산 능선을 따라 순탄한 오르막길을 25분정도 더 걸으면 1,013m인 철갑령(鐵甲嶺)에 도착하게 되고 출발지에서 이곳까지는 2시간 50분이 소요된다. 철갑령 정상에 올라서면 주문진읍의 시가지와 바다가 한눈에 들어오고 서쪽은 해발 1,421.9m의 두로봉(頭老峯)이 남쪽은 소금강의 주봉(主峰)인 1,338.1m 노인봉(老人峯)이 북쪽은 삼형제봉(三兄弟峯)이 한눈에 들어온다. 또한 눈을 돌려 아래로 보이면 사람들의 발길이 거의 오가지 않는 하늘아래 첫동네 부연동이 보이는데, 이 등산로를 타고 계속 능선을 오르면 연곡면 삼산4리에서 부연동으로 넘는 전후재가 나온다.

② 연곡 소금강으로 들어가는 길을 지나 주문진 가기 전 우회전 6번 도로를 타고 진고개를 가는 도중 본동지나 사이 마을에서 우회전해 들어가면 구룡사 주차장이다.

③ 머구재 는 부연동에서 내려와 부연 약수있는 곳에서 가마소 계곡을 통과하여 법수치리를 지나 어성전리로 나가는 비경 코스지만 교통이 매우 불편하다.

④ 전후재는 연곡면 연곡 소금강으로 들어가는 길을 지나 주문진 가기전 우회전 6번 도로를 타고 진고개를 가는 도중 본동지나 사이 마을에서 우회전해 들어가면 구룡사 주차장 가는 길을 더 지나 삼산4리에서 우회전 하여 비포장 도로로 를 따라 부연동으로 가는 도중넘는 고개다.

 

참고 사항: 진고개정상(960m)를 넘어 6번국도로 가다가 구월사(원불교) 입구에서 좌회전 원불교 정신개벽 훈련원에서 산행을 시작

우리산줄기이야기

만월지맥(滿月枝脈)

만월지맥(滿月枝脈)은 백두대간 오대산 두로봉(1422m) 남쪽 2.5km지점인 1260m봉에서 북서쪽으로 분기해서 전후치, △철갑령(1012.6m), △만월산(628.1m), △한천산(333.3m), 오산봉(20m)을 거처 양양 남대천 낙산대교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45km 되는 산줄기로서, 양양 남대천의 왼쪽 분수령을 이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