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도

화천 상덕봉, 절산, 후덕봉, 딴산

꼴통 도요새 2020. 7. 2. 13:29
반응형

화천 상덕봉, 절산, 후덕봉, 딴산

1. 산행지: 상덕봉(相德峰554m), 절산(601.2m), 후덕봉(653m), 딴산(165m)

2.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6. 산행거리: 8.5km

7. 들머리/ 날머리:

8. 산행코스: 낭천산림욕장 표지석→498봉→헬기장→상덕봉(554m)→절산(535m)→651봉→딴산(165m) 유원지

9. 특징:

화천군[華川郡]

대한민국 강원도 북서부에 있는 군. 군사분계선과 접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수복지역으로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개발에 제한을 받는 지역이 많다. 행정구역은 화천읍·간동면·하남면·상서면·사내면 등 1개읍 4개면 40개리가 있다(법정리 기준, 행정리 기준 84개리). 군청소재지는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화천새싹길이다.

연혁

삼국시대에 먼저 고구려의 세력에 들어 야시매군이 설치되었는데, 신라가 생천군으로 개칭했으며, 통일신라시대인 757년(경덕왕 16)에 낭천군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고려시대인 1018년(현종 9)에 춘주(춘천)의 속현으로 병합되었다가 1106년(예종 1)에 감무가 설치되어 양구를 함께 다스렸다. 조선시대 태조대에 양구가 분리되고, 1413년(태종 13)에 낭천현이 되어 조선시대에 유지되었으나, 1644~53년에 김화에 병합되기도 했다. 1895년 지방관제 개정에 의해 낭천군이 되었다가 1902년에 화천군으로 개칭했다. 1895년 지방제도 개정에 의해 춘천부 낭천군이 되었다가 1896년에 강원도 낭천군이 되었다. 1902년에 낭천군을 화천군으로 개칭하여 군의 이름이 바뀌었다.

유물·유적·관광

군내에는 국가지정문화재(보물 1), 도지정문화재(유형문화재 2, 기념물 2, 민속자료 1), 문화재자료 1점, 등록문화재 3점이 있다. 하남면에서는 간돌도끼와 선사 주거지, 간동면에는 고인돌이 발견되는 등 화천지역에는 신석기시대 이후부터 인간의 거주 흔적이 보인다. 하남면 계성리의 화천계성리석등(보물 제496호)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6각형화사석(六角型火舍石)과 고복형우주석(鼓腹型芋柱石)의 특징을 고루 갖춘 국내 유일의 완형 석등이다. 하남면 위라리의 위라리7층석탑(位羅里七層石塔,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30호)은 전형적인 고려시대 석탑 양식으로 추정되는데, 탑신이 경쾌하고 웅장하다. 그밖에 용봉사지(龍鳳寺址)·성불사지(成佛寺址) 등의 사찰이 많이 남아 있어 이 지역의 역사를 알려준다. 한편 화천읍 하리 속칭 향교골에는 화천향교(華川鄕校,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02호)가 있다. 그밖에 사내면에 화천화음동정사지(華川華陰洞精舍址, 강원도 기념물 제63호)가 있고, 생산성지(牲山城址)·맥국성지(貊國城址) 등의 성터가 있다. 관광자원은 크게 명산, 사찰, 폭포 등의 산악관광과 강과 호수를 중심으로 하는 호반관광으로 나눌 수 있다. 춘천시와의 경계에 있는 용화산은 군내 최고의 명산으로, 기암괴석과 역사적 전설이 많아 춘천의 배후 관광지인 동시에 화천의 관문 관광지로서 발전 가능성이 크다. 군내 최고봉을 자랑하는 화악산 일대는 아직도 사람의 손길이 거의 닿지 않아 그 신비함과 절경을 간직하고 있으며, 산간 계곡 관광지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파로호의 호수 관광은 보트 놀이와 매운탕 같은 별미를 즐길 수 있으며, 호숫물이 절반, 고기가 절반이라고 알려져 있어 낚시터로 유명하다. 또한 주변에 각종 전적비와 안보유적지가 많아 평화통일의 산 교육장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화천군은 훌륭한 관광자원이 많으면서도 이를 개발하여 실제 소득으로 직결시키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교통 여건이 좋지 않고 군사시설이 많아 자유로운 접근이 불가능한 것이 주요 요인이다.

■상덕봉(相德峰)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중리/아리/풍산리경계에 소재한 적근지맥상의 산이다. 상덕봉에 관한 자료는 찿을수 없어 상덕봉(相德峰 550m)이 소재한 중리(中里)에 관한 자료로 대신한다. 중리(中里)는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에 있는 리(里)이다. 낮은 골짜기와 평야로 이루어진 농촌마을이다. 자연마을에는 사적동, 골말 등이 있다. 사적동은 중리 북쪽에 있는 마을이다. 옛날 소금배가 이 곳 까지 와서 댓다고해서 배머리라 부르기도 하고, 풍수지리상 뱀의 머리에 해당된다 하여 뱀머리라 부르기도 한다. 중리는 화천읍내의 중심지이므로 중리(中里)라 하였다.

■절산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풍산리에 소재한 산이다. 이정표 상 ‘건강샘터 정상’으로 표시된 지점에서 남쪽으로 솟아있는 봉이다. 절산은 산책로 입구에 금륭사가 있어 지금의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 삼각점(판독불가)있다.

■후덕봉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상대이리에 있는 산이다. 국립지리원 지형도상 무명봉(653m)이지만 산악인들 사에에 봉우리 아래 후덕마을이 있어 후덕봉이란 이름을 얻은 듯 싶다. 최근에는 산천어 축제장은 물론 화천천과 북한강 최상류지역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어 ‘산천어 산’으로도 불리고 있다. 매년 1월, 산천어 축제가 열릴 때면 산 중턱에 대규모 산천어 모양의 조명시설이 설치되면서 이 같은 애칭으로도 자연스럽게 불리기 시작했다한다.

■딴산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에서 약 4㎞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산이다. (고도:165m). 파로호와 평화의 댐 진입로에 있다. 산이라기보다는 섬같이 물가에 떠 있는 조그만 동산이다. 홀로 떨어져 있다 하여 이름이 '딴산'이다.

■풍산리에서 딴산으로 넘어오는 곳에 [처녀고개]가 있는데 여기에 얽힌 전설이 있다. 옛날 중국에서 만리를 걸어 님을 찾아가던 한 처녀가 이곳에서 화천으로 가는 길을 묻자 구만리를 지나가야 한다는 말에 그만 지쳐 이곳에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처녀는 간동면 구만리라는 것을 목적지까지 가는 남은 거리로 잘못 알아들었던 것이다. 이 처녀고개를 질거내미고개라고도 한다. 딴산 수리봉 밑에는 부인들의 치마같이 생긴 치마바위도 있다.[출처/ 배창랑선배님블로그]

우리산줄기이야기

적근지맥(赤根枝脈)

한북정맥의 말고개 북쪽 3.8km 지점인 철원군 근남면. 원남면 과 화천군 상서면의 3면경계봉(910m)에서 분기하여 철원군과 화천군 군계(郡界)를 적근산(1071m). 장고봉767m). 주파령, 큰수리봉(1057m). 수리봉(919m). 솔골고개. 634봉. 새덕이고개. 상덕봉(554m)을 지나 화천군과 북한강에 합류하는 화천군 화천읍 화천교에서 그 맥을 다하는 36.5km의 산줄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