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장수, 남원의 만행산, 묘복산, 상서산

꼴통 도요새 2022. 1. 25. 08:33
반응형

장수, 남원의  만행산, 묘복산, 상서산

1. 산행지: 만행산(萬行山909.6m.천황산天皇山), 묘복산(猫伏山개동산846m), 상서산(上瑞山627m)

2. 위치: 전북 남원시 산동면, 장수군 산서면

3. 일시: 2022년 1월 22일(토)

4. 날씨: 맑고 흐렸다 약간의 눈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및 산행시간: 13.29km / 6시간40분

7. 들머리/ 날머리: 비행기재/ 용평저수지

8. 산행코스: 비행기재→임도→묘복산→말치고개→상서산→삼배재→상사바위→천황산→천황봉재→작은 천황봉→용평저수지

9. 특징:

묘복산(猫伏山, 개동산)

전북 장수군의 산서면 오성리에 위치한 산이다. 산서면 오성리와 번암면 식천리의 경계에 있고 북으로 개치재와 비행기고개, 남으로 말치고개와 이웃하고 있다. 산의 모양이 고양이가 엎드린 것 같다고 하여 유래된 것으로 전해진다. 개동산은 복묘롱서(伏猫弄鼠) 의 음택이 있다 하여 괴복산 또는 묘복산이라 하여 1961년 묘복산(猫伏山)으로 고시되고 지도에 표기되어 왔으나 2000.1.4 복구혈(伏狗穴)이 있는 명산이라는 의미의 개동산이라고 지명이 변경 고시 되었다고 한다.

상서산(上瑞山)

전북 장수군의 산서면 쌍계리에 위치한 산이다. 번암면 국포리 · 장수읍 식천리 · 산서면 쌍계리에 걸쳐 있고 이들을 연결시켜주는 말치고개와 이웃하고 있다. 특히, 산서면의 침식분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조선지형도』(임실)에서 상서산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으며, 바로 위쪽에 말치고개(526m)가 있다. 북서쪽에 마평리가 있는데, 현재는 쌍계리에 통합되어 마평 마을로 남아 있다.

만행산(萬行山, 천황산天皇山)

전북 남원시 산동면 대상리와 보절면 신파리에 걸쳐 있는 산으로, 천황산이라고도 부른다. 주봉(主峰)은 천황봉이며, 보현봉이라고도 한다. 남원 지역에서는 지리산 다음으로 이름난 산으로 하늘을 찌를 듯 뾰족하게 솟아 있고 전망이 뛰어나 새해 일출 산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보현산 혹은 보현봉(普賢峰), 만행산(萬行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래 산의 옛 이름은 만행산이다. 산동면에서는 천황봉, 보절면에서는 만행산이라고 부른다. 남원의 지세는 주산인 백공산이 교룡산에 압도당한 형국이다. 주산을 북돋우기 위해 비보사찰인 선원사를 백공산에 배치하고, 현판을 '만행산 선원사(萬行山 禪院寺)'라고 쓴 것은 백공산의 모체가 천황봉 아래의 만행산 줄기이므로 만행산의 큰 힘을 불러오려는 뜻이 담겨 있다. '만행'은 만 가지 고행을 몸소 체험해야 비로소 진리를 얻을 수 있다는 교리를 담은 불교 용어다. 하지만 국토지리정보원 지형도 상에는 이 산의 이름이 왕을 뜻하는 '천황산(天皇山)'으로 돼 있다. 인근 주민들도 보절면에서는 만행산으로, 산동면에서는 천황산으로 더 많이 부른다고 한다. 같은 산을 놓고 세상의 가장 낮고 그늘진 곳에서 부대끼는 '만행'과 가장 높고 화려한 곳에서 군림하는 '천황'이라는 이름을 함께 쓰는 것이 '왕후의 밥, 걸인의 찬' 만큼이나 아이러니하다.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 천왕봉에서 노고단으로 이어지는 지리산 능선과 정령치, 고남산, 백운산, 덕유산이 한눈에 들어오고, 북쪽으로는 팔공산, 서쪽으로는 보절면의 들녘, 남쪽으로는 교룡산, 풍악산, 문덕봉, 고리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들이 펼쳐진다. 산의 동쪽 사면에 귀정사(歸政寺)와 옛 귀정사의 절터인 귀정사지(歸政寺址, 전라북도기념물 제76호), 만행산천문대가 있고, 서쪽 사면에 보현사(普玄寺)가 자리 잡고 있다. 보현사 뒤쪽으로 우뚝 서 있는 웅장한 바위 봉우리인 상사바위(상서바위)는 만행산 최고의 경관으로 꼽힌다. 전주-남원간 4차선 국도를 따라 달리다가 오수를 지나 남원시 춘향터널에 도달하기 전 남원 덕과면과 사매면 땅에서 동쪽으로 유독 뾰족하게 솟아 보이는 산이 바로 천황산이다. 천황산은 남원 동북부지역에서는 제일 높은 산으로 남원시 보절면과 산동면의 경계선상에 솟아 있으며 일명 만행산으로도 불린다.

리산줄기기야기

천황(개동)지맥

팔공산에서 순창군 적성면 평남리로 이어지는 성수지맥이 마령재를 지난 분기점에서 남쪽과 남서쪽 및 남동쪽으로 가지를 쳐 전라북도 남원시 금야면 상귀리로 이어지는 도상거리59.5km 산줄기로, 분기점에서 시작하여 상귀리의 성안 마을에서 그 맥을 섬진강에 넘겨주고 있다. 이 산줄기를 따라가면 개동산, 상서산, 천황산, 약산, 노적봉, 풍악산, 응봉, 문덕봉, 삿갓봉, 고리봉 등을 만날 수가 있고, 이 산줄기의 서쪽과 북쪽에는 오수천, 율천, 매내천 등이 섬진강으로 흐르며, 이 산줄기의 동쪽과 남쪽에는 요천, 갈치천, 옥율천 남원천 등이 섬진강으로 흘러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