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도

서울 개화산, 치현산, 궁산, 우장산, 수명산, 까치산

꼴통 도요새 2023. 10. 7. 05:50
반응형

서울 개화산, 치현산, 궁산, 우장산, 수명산, 까치산

[궁산입구에서 까치산역까지]

1. 산행지: 개화산(開花山 128m), 치현산(峙峴山 71m), 궁산(宮山 74.4m), 우장산(雨裝山, 96.1m), 수명산(壽命山 72m), 까치산(70.5m)

2. 위치: 서울시 강서구

3. 일시: 2023년 10월 2일

4. 날씨: 맑고 따스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18.62km/ 6시간 30분

7. 들머리/ 날머리: 개화산역(전철 5호선 2번 출구/ 까치산역(전철 5호선) 2번 입구

8. 산행코스: 개화산역(전철 5호선) 2번 출구→대한항공→개화초등학교→개화산→약사사→치현고개→치현산→치현정 왕복→자전거교실→막다른 골목에서 빽→정곡나들목→강서한강공원→마곡나들목→서울식물원→마곡사→궁산→소악루→한국가스공사→우장산→우장산역→수명산(군시설물)→까치산(화곡터널 위)→까치산역(전철 5호선) 2번 입구

9. 특징:

개화산(開花山)

서울 강서구 개화동과 방화동에 위치한 산이다. 조선시대에는 주룡산(駐龍山)이라고 불렀다. 신라 때 주룡(駐龍) 선생이 이 산에서 도를 닦았다 하여 주룡산이라 했고, 그가 세상을 떠난 후 그 자리에 꽃 한 송이가 피어났다고 하여 개화산이 되었다고 전한다. 양천읍지에는 "일맥이 북향 하여 주룡산이 된다. 일명 개화산이라고도 하는데, 코끼리 형상으로 사자 형상인 행주산과 더불어 한강 하류의 양쪽 대안에 포진하여 서로를 바라보며, 서해안을 통해 들어오는 액운을 막고, 한성에서 흘러나오는 재물을 걸러서 막아주는 사상지형(獅象之形)이라고 한다."라고 개화산의 산경을 표현하고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개화산봉수(開花山烽燧)는 동쪽으로 서울 목멱산 제5봉과 응하고, 서쪽으로는 김포현 북성산(北城山)과 응한다."라 하여 봉수가 있었음을 전한다.

치현산(峙峴山)

서울시 강서구에 방화동 위치한 산으로 산이름은 치현(雉峴)에서 비롯되었다. 조선시대 개화산에 설치되었던 두 개의 봉수대 가운데 동쪽 봉수대에 해당하는 봉우리에 딸린 고개를 치현(雉峴), 곧 꿩고개라고 하였다. 이 고개에는 꿩이 많아 꿩 사냥하기에 좋았다고 전해진다. 방화리(傍花里)라는 동명이 생긴 후에는 이곳을 방화고개라고도 하였다. 치현의 동남 끝부분을 도리모퉁이라 하는데, 길이 돌아 꼬부라졌다 하여 붙여졌다.

궁산(宮山)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과 가양동에 위치한 산으로 관산, 파산, 성산, 진산이라고도 하였다 한다. 정상 부근에는 문화재로 지정된 양천고성지 유적지가 있고, 올림픽대로와 붙어있으며, 한강 조망이 훌륭한 곳이다.

수명산(壽命山)

서울시 강서구 내발산동, 외발산동, 신월동에 위치한 산이다. 수명산은 발산(鉢山)이라고도 하는데, 조선조에는 파려산(坡黎山)이라고도 불렀다. 또한 산을 위에서 내려다보면 산 모양이 마치 밥주발을 엎어 놓은 모양이라고 하여 발산이라고도 했으며, 예부터 마을 사람들이 이 산에서 동제를 지내고, 수명장수를 빌던 산이라고 해서 오늘날 수명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조선조 7대 세조가 보위에 오르기 전에 파려산 아래 광명리 마을 사람들의 효성에 감복하여 마을에 경문(慶門)을 세워줄 때 이 산이 기뻐서 울었다는 일화가 있다.

우장산(雨裝山)

우산. 비옷. 도롱이 등 비를 막아주는 것들의 통칭을 의미/

우장산은 현재 정상인 봉우리를 원당산이라고 했고, 앞에 보이는 산봉우리가 검두산(검덕산)이라 했는데 현재는 모두 우장산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네이버지도에는 이곳을 우장산이라 표기하고 앞에 보이는 봉우리를 검덕산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까치산

정상엔 정자가 하나 있고 안내판과 운동시설이 있다. 산 이름은 "까치"가 많아 붙여진 이름이며 봉제산 줄기이다.

산행후기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개화산, 치현산, 궁산, 수명산과 까치산을 연계하여 탐방하였다. 이 코스의 산들은 야트마한 구릉형의 산들로 도심 가운데 위치하고 있어 각각의 산들의 탐방 길이 사방팔방으로 잘 발달돼 있어, 힘들지 않게 다녀올 수 있는 곳이지만 산과 산 사이 번잡한 도심을 통과해야 한다. 교통편은 5호선 전철을 이용하여 개화산역 2번 출구로 나와 대한항공 빌딩을 우회해서 개화초등학교를 지나 숲길로 진입하여 개화산, 치현산, 궁산, 수명산, 까지산...등을 탐방한 후 5호선 까치산역 2번 입구에서 탐방을 마무리 하였다. 이 코스의 산들 중 내 지도에 없는 봉명 중 치현산은 치현정이 있어 치현산이라 부르는 듯해 보였고, 검덕산은 우장산의 두 봉우리 중 새마을지도자탑이 있는 봉우리를 검덕산이라 부르는 듯해 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