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지도

남한산, 객산

꼴통 도요새 2018. 1. 19. 21:15
반응형

남한산, 객산 

남한산(南漢山)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과 서울시 송파구 마천동 일부에 걸쳐 있는 산이다. 주장산(晝長山), 일장산(日長山)이라고도 하는데, 이곳에 사적 제57호로 지정된 남한 산성이 위치한다.남한산은 일견 평범한 산처럼 보이지만 산속이 광대한 분지로 되어 있고 밖으로는 험한 경사를 이뤄 천혜의 요새지로 평가되고 있다.또한 청량산(482.6m), 벌봉(515m), 한봉(418m), 검단산(520m)으로 이어지고 있어 산세의 구별이 모호하다.산성은 정확히 말하면 청량산과 남한산에 걸쳐 있다는 것이 맞는 표현일 것이다. 산성 북서쪽으로 청량산이라 불리는 산쪽으로 수어장대가 있고 현절사(顯節祠청량전(淸凉殿)•숭렬전(崇烈殿)•연무관(演武館)•지수당(池水堂)•침과정(枕戈亭) 등이 있다. 성안에는 남한산 법화사지와 부도가 보존되고 있다.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86호로 등록되어 있다.이밖에 허물어져 가는 산성의 남문을 중수하여 보존하였고 마을 안쪽으로 임금이 납시어 활을 쏘았던 행궁터와 송암정(松巖亭)•관어정(觀魚亭)•영춘정(迎春亭) 같은 정자 등이 보존되고 있다. 1971 3월 남한산성과 함께 총 36.4km2를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전해오는 이야기

산의 사방이 평지로 둘러쌓여 밤보다 낮이 길다고 하여 일장산(日長山) 혹은 주장산(晝長山)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고주몽의 셋째 아들인 온조(溫祚)가 남하하여 백제국을 일으킨 곳으로도 유명하다.원래 온조는 현재의 서울 풍납동에 토성을 쌓고 위례성이라 하여 백제국을 세웠으나 지세가 불안하고 협소하여 이곳으로 천도했다.또한 봉암성이라고 하는 벌봉을 둘러싸고 있는 남한산성의 외성에는 천혜의 요새답게 산세가 험해 병자호란때 청태종과 청군이 이곳에서 진을 친 다음 전투는 하지 않고 인조와 조선군이 피신해 있는 남한산성을 내려다보면서 항복할 때까지 가만히 기다리고 있었다는 전설을 가지고 있다.그러나 동문은 좌익문, 서문은 우익문, 남문은 지화문, 북문은 전승문이라고 부르는데 얼마나 수호에 대한 염원이 어려 있는지 지금도 느껴지는 듯하다.

객산(客山)

경기도 하남시에 있는 산이다. 높이 301m이며 남한산 줄기에 속한다. 옛날 마귀 할멈이 한양에 있는 남산과 같은 산을 만들려고 이천의 도드람산을 떠서 치마폭에 싸가지고 가다가 힘이 들어 이곳에 놓고 그냥 가버렸다는 설화가 있다. 객산이란 이름은 객지에서 온 산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산 아래에는 선법사가 있다.[출처: 위키백과]

우리산줄기이야기

한남남한산성지맥 = 검단지맥

백두대간 속리산 천황봉에서 한남금북정맥이 분기하여 충청북도 땅을 지나 경기도 안성땅 칠장산에서 금북정맥과 한남정맥으로 갈리어

금북정맥은 남으로 기수를 돌려 충청남도 땅을 아우르고 한남정맥은 북서로 그 줄기를 틀어 용인의 석성산을 지나 에버랜드 넘어가는 작고개를 건너 할미성을 올라 향수산 지나 영동고속도로와 남쪽으로 나란히 가다 수원 광교산쪽으로 빠지고 고급주택가 금호베스트빌리지인 향린동산이 있는 향수산 정상(여기에서 말하는 향수산 정상이란 향린동산 맨 위 도로에서 약간 솟은 통신시설이 있는 봉우리를 말함)에서 서쪽으로 기수를 돌려 88골프장을 동서로 관통하여 무푸레고개 법화산 무등재 지나 시종일관 북진을 한다 그 흐름을 살펴보면 천주교용인공원묘지 대치고개 정자공원묘지 대지산 부천당고개 불곡산 태현(태재고개) 새마을고개 새나리고개 고든골고개 갈마치고개 이배재 검단산 남한산성에 이르러 동진을 하여 산성끝 521봉 은고개 중부고속도로 595봉 검단산 하남시 창모루마을 한강변에서 그 소임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45km 정도의 산줄기를 나는 한남남한산성지맥이라고 이름짓는다.

한남남한산성금암단맥

한남남한산성지맥이 한남정맥 향수산에서 서쪽으로 분기하여 이배재 왕기봉 검단산을 지나 남한산성내로 들어가 오른 연주봉옹성이 있는 연주봉에서 북쪽으로 분기하여 △317.3봉-금암산(322, 2.5)-서울외곽순환도로 광암터널 위를 지나 향교고개 도로(90, 2/4.5)-이성산(209)-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1.7/6.2)-43번국도(1.8/8) 이후 거의 평지길을 걸어 도로를 몇 개 건너 종합운동장(2.5/10.5)을 지나 하남재활용센터를 거쳐 강동구와 하남시의 경계(2/12.5)를 지나 서울외곽순환소속도로 강일IC를 거쳐 고덕천이 한강을 만나는 곳(2.2/14.7)에서 끝이나는 약14.7km의 산줄기를 말한다.(출처: 우리산줄기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