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지도

화성 태행산, 지내산, 삼봉산

꼴통 도요새 2018. 6. 5. 10:33
반응형

화성 태행산, 지내산, 삼봉산


1. 산행지: 태행산(294.8m), 지내산(270m), 삼봉산(225m)

2. 위치: 경기도 화성시


7. 들머리/ 날머리: 청요리 버스정류장/ 장안대학교

8. 산행코스: 청요리 버스정류장→태행산→지내산→삼봉산→장안대학교

9. 특징:

태행산

팔탄면과 경계에 접한 화성시 비봉면 청요리 (청룡굴과 용머리, 요골을 한데 모아 만든 지명)에 소재한 산으로 옛 저팔리면 관할의 산으로 추정된다. 저팔리면은 현재의 화성시 비봉면이다. 옛 지명인 수원군은 삼한시대에서부터 1896년까지 여러 명칭으로 바뀌어 불리다가 1896년 도제(道制)실시 때 수원의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1914년 군, 면 통폐합 시 수원군내의 어지곶면과 저팔리면이 통합되어 현재의 비봉면(飛鳳面)이 되었으며, 팔탄면과 공항면이 합쳐져 현재의 팔탄면이 되었다. 1949년 수원군내의 수원읍이 시로 승격되었을 때, 수원읍을 제외한 나머지 수원군은 화성군으로 개칭 되었으며, 화성군은 2001년 화성시로 승격되었다. 조선 500년 내력의 풍수비기를 다룬 손감비결에 의하면 화성시 비봉면에 있는 태행산에는 이성계에 얽힌 전설이 있다. 이성계가 자기의 태를 묻었다고 하여 그 후 이성계는 자기의 태를 묻은 이란 뜻에서 태행산이라 기술하고 있다

삼봉산:

정남면 백리에 있는 산으로 봉우리가 셋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이 있다. 또 삼방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산 정상에 오르면 세 방향(동, 남, 북)을 다 바라볼 수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전한다.



우리산줄기이야기

태행지맥

태행지맥은 군포시의 감투봉에서 평택시 현덕면 권관리의 계두봉으로 이어지는 서봉지맥이 장안대학을지난 능선 분기점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와 상리의 경계점)에서 이여지는 태행지맥은 삼봉산.태행산.구봉산 까지는 같이 가나 날머리는 세군데로 갈라진다. 삼봉산,태행산,구봉산,무안산,청명산.해운산을 만날 수가 있고 (화성시 서신면 궁평리 궁평항)에서 끝나는 산줄기가 있고 삼봉산.태행산.구봉산,삼봉산.승학산.와룡산 걸쳐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 송교리 옷감뿌리)에 끝나는 산줄기가 있고

우리가 가고자 하는 태행지맥 산줄기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와 상리의 경계점)에서 서쪽으로 가지를 쳐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송교리 802-9 살곶지)에 끝나는 산줄기로 삼봉산.태행산.구봉산.봉화산.함경산을 만날 수가 있고살곶지에서 남양만을 만나 그맥을 다하는 45km의 산줄기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