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전북 장수 마봉산 사두봉

꼴통 도요새 2022. 7. 10. 17:36
반응형

장수 마봉산, 사두봉

1. 산행지: 마봉산(724.6m), 사두봉(1.016.9m)

2. 위치: 전북 장수군 장수읍 덕산리 산56(신덕산 마을)

3. 일시: 2022년 7월 9일(토)

4. 날씨: 폭염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17km/ 6시간 45분

7. 들머리/ 날머리: 신덕산마을앞 주차장[출발/ 도착]

8. 산행코스: 신덕산마을앞 주차장→밀목재→장수 방향(742번 지방도로)→마봉산 진입→마봉산→산불감시초소→논개 활공장→사두봉→송계 갈림길→바구니고개→방화동(덕산계곡)→용림교→아랫용소→윗용소→장안산군립공원→덕산재 표지석→신덕산마을앞 주차장

9. 특징:

사두봉

전북 장수군 장수읍(長水邑)에 있는 산. 높이는 약 1,015미터이다. 백두대간 영취산(靈鷲山)에서 분기된 금남호남정맥(錦南湖南正脈)이 서북쪽으로 뻗어가며 무룡고개 장안산을 거쳐 금남호남정맥에 솟구쳐 오른 산이다. 행정구역상 장수군 장수읍과 번암면 경계에 있으며 수분치에서 남으로는 섬진강, 북으로는 금강을 가르고 원수분마을 뒤 신무산 기슭에는 금강의 발원지가 있다. 옛날에 봉이 높았다 하여 봉화를 올렸고 한자로 뱀머리를 써서 봉이 뱀머리처럼 생겼다하여 사두봉이라 한다.

우리산줄기이야기

금남호남정맥

금남호남정맥은 금강과 섬진강의 분수령으로 전북 장수의 영취산 에서 서북으로 뻗어 진안의 주화산 까지 약 65km에 이르는 산줄기로서 백두대간의 영취산에서 갈라져 금남정맥과 호남정맥으로 이어주는 산줄기이다.

산행후기

오늘은 마봉산과 사두봉을 탐방하기 위하여 신덕산마을앞 주차장에 주차를 하였다. 사두봉만 탐방할려면 신덕산마을에서 오를 수 있는 좋은 길이 있지만 필자는 마봉산과 연계하여 원점회귀 형태로 그릴려다보니 마봉산을 진입하는 과정이 길이 없는 코스로 가야만 하였으며, 마봉산에서 사두봉으로 가는 길은 오래 전 지자체에서 추측하건데 장수읍 논개사당부근에서 부터 사두봉까지 좋은 등산로를 만들어 놓았지만 이용하는 사람들이 없어 일부 구간이 가시잡목이었다. 논개활공장에서 부터는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었다 . 방화동휴양림에서 장수군립공원까지는 산책로로 잘 만들어져 있으며 장수군립공원에서 신덕산마을까지는 742번 지방도로 였지만 지나가는 차량들이 많지 않아 편히 산행할 수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