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도

강화 교동도 화개산

꼴통 도요새 2023. 2. 23. 11:53
반응형

강화 교동도 화개산

1. 산행지: 화개산(259m)

2. 위치: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면 교동동로47

3. 일시: 2023년 2월 22일(수)

4. 날씨: 맑고 따스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7.4km/ 2시간 40분

7. 들머리/ 날머리: 교동동로 47, 화개정원 주차장[출발/ 도착]

8. 산행코스: 화개정원 주차장→등산로/ 화개정원 입구 갈림길→연산군유배지 왕복→조선시대 한증막→화개 약수→효자묘자리→화개산 정상→청동기 암각화→봉수대(화개정원 전망대)→화개사, 연산군유배지 갈림길→화개사→읍내리 표지석→화개읍성 읍성→교동 중고등학교→교동우체국→대룡시장→화개정원 주차장

9. 특징:

화개산

교동도는 고려시대부터 왕족들의 유배지로 활동되었으며, 특히 연산군의 유배지로 유명하다.

화개산(259m)은 교동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명칭은 산정의 형태가 솥뚜껑을 덮어 놓은 것

같다고 하여 화개산이라고 하였다.

화개정원

교동대교 개통 이후, 교동지역 (도서·접경지역) 주민들의 관광자원 개발요구도 높아지게 되면서 화개산 일대 관광자원화 사업이 추진되었고, 연산군 유배지를 포함한 화개산 일대에 화개정원과 화개산 전망대를 조성하게 되었다.

연중무휴: 입장 가능

오전 9~ 오후6/ 오전 9~ 오후5(관람시간 마감 1시간 전까지)

요금: 어른 5,000/ 청소년, 어린이: 3,000

공영주차장: 무료[상세 사항은 화개정원 홈페지 참조]

산행후기

오늘은 교동도에 있는 화개산을 찾았다. 예전에는 배를 이용하여야만 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교동대교가 설치되어 있어 차량으로 갈 수가 있었는데, 통행료는 무료이었으며, 북한과 가깝다는 이유로 방문객들은 군인들이 검문하였는데, 차량번호+주민등록번호+핸드폰번호를 적어주면 그냥 통과 되었다. 필자는 이 곳을 탐방하면서 연산군유배지, 화개산 정상, 대룡시장을 탐방하기로 하고 화개정원 주차장에 주차를 하였다. 연산군유배지는 화개정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입장료를 내야 탐방할 수 있었지만, 다행이 4월까지는 무료란다. 연산군유배지 탐방 후 화개정원 외곽 길이 등산로로 되어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다닌 듯 보였으며 등산로 이정표.....등등 대부분 잘 정비되어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