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도

안양 석수산, 와룡산, 꽃메산, 비룡산

꼴통 도요새 2024. 6. 4. 13:21

안양 석수산, 와룡산, 꽃메산, 비룡산

[양명고버스정류장에서 종합운동장버스정류장까지]

1. 산행지: 석수산(176m), 와룡산(116m), 꽃메산(124.7m), 비봉산(300.2m)

2. 위치: 경기도 안양시 석수동, 비산동

3. 일시: 2024년 6월 2일(일)

4. 날씨: 맑고 덥고

5. 누구랑: 나 홀로

6. 탐방가리 및 소요시간: 11.03km/ 5시간 20분(산에서 만난 어르신들과 대화 시간 포함)

7. 들머리/ 날머리: 관악역 1번 출구/ 안양 종합운동장 버스정류장

8. 산행코스: 관악역1번 출구→안양로 횡단보도→신정아파트옆 2층 철판주차장→철 펜스 넘고→철조망울타리→철그물망울타리옆 오름길→폐 방공호→석수산 정상(바위전망대)→석수하수처리장 울타리옆 내리막길→석수하수처리장 건너→농로길→능선→와룡산→와룡산전망데크→안양시립석수도서관→꽃메산→꽃메사거리→안양천길→예술공원 지하도→양명고등학교→경수대로육교→양명고,양명여고,대아아파트버스정류장→망해암 갈림길→망해암 왕복→군시설물→ 비봉산(전망대)→마실길(돌탑)→안양종합운동장→베트남참전기념탑→종합운동장버스정류장

9. 특징:

석수산, 와룡산, 꽃메산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 소재한 산이다. 비봉산은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 소재한 산이다. 국립지리원 지도상 무명봉이나 다음. 네이버 지도에 일부 산은 그 이름이 나온다. 비봉산은 주변 광명의 구름산과 서독산 그리고 수원의 광교산, 평촌의 수리산, 안양의 모락산, 서울의 청계산, 관악산, 삼성산......등등이 시원하게 조망된다.

안양동(安養洞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의 법정동이다. 북쪽으로는 석수동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비산동 호게동, 서쪽으로는 박달동 수암동, 남쪽으로는 산본동 속달동과 마주한다. 900년(신라 효공왕 4) 고려의 태조 왕건이 삼성산을 지나가다가 산 위의 구름이 오색찬란한 빛을 발하는 것을 보고 '마음을 편안히 하고 몸을 쉬게 하는 극락정토'라는 뜻이 담긴 안양사(安養寺)를 창건하였는데, 이것이 안양(安養)이라는 지명의 유래가 되었다. 남서쪽에는 수리산(관모봉)이 자리 잡고 있고, 북동쪽으로 비봉산이 위치한다. 산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은 아파트 빌라 등으로 구성된 주거단지와 상업시설이 입주해 있다

비산동(飛山洞)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의 법정동이다. 북쪽으로는 신림동과 접하고, 동쪽으로는 관양동 갈현동 중앙동, 서쪽으로는 안양동 석수동, 남쪽으로는 호계동과 마주한다. 북쪽으로 비봉산과 관악산을 등지고 있고, 관내 중앙에는 학의천이 흘러 안양천에 합류한다.

산행후기

어제 동문회 참석하고 당일치기 산행지가 없을까? 고민하다가 가까운 안양의 미답지 석수산, 와룡산, 꽃메산 그리고 비봉산 탐방에 나선다. 석수산은 특별한 이정표나 등산안내도 ......등등은 없었으나, 실제 산 입구만 진입하고 나니까 주변 마을 사람들이 운동 삼아 둘레 길을 만들어 놓고 다니는 선명한 길이 있었다. 날머리도 선명하게 되어 있었으나, 필자는 와룡산으로 엮어 탐방하기 위하여 안양석수하수처리장 철조망을 끼고 잠시 내려갔으며, 와룡산과 꽃메산은 이정목과 중간 중간 체육시설이 있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었으나, 필자는 산들을 연결하기 위하여 잠시 등산로가 없는 지점을 통과 하여야 했다. 비봉산은 많은 안양시민들이 즐겨 찾는 산행지였으며, 선명한 등산로와 이정목이 잘 정비되어 있었다. 이 코스를 탐방하며 그리고 산행기를 적으며 선답자들의 산행기를 보니까, 필자가 탐방한 석수산, 와룡산, 꽃메산, 비봉산을 제외한 몇몇 산명들이 있으나, 필자는 그 산명들의 출처를 모르기에 나열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