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도

용인 된봉, 형제봉, 은이산, 칠봉산, 갈미봉, 용실산, 독조봉

꼴통 도요새 2017. 5. 20. 15:16
반응형

용인 된봉, 형제봉, 은이산, 칠봉산, 갈미봉, 용실산, 독조봉

 

1. 산행지: 된봉(310m), 형제봉(459m), 은이산(364m), 칠봉산(七峯山,447m), 갈미봉(447m), 용실산(437m), 독조봉(432m)

2. 위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동부동, 양지면, 원삼면

3. 일시: 2017년 5월 20일(토)

4. 날씨: 맑고 덥고 옅은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6. 소요시간: 4시간

7. 난이도: 중급

8. 들머리/ 날머리: 용인시 청소년수련관/ 남곡리 버스정류장

9. 산행코스: 청소년수련관 주차장~청소년 수련관~등산안내도~바위전망대~독조봉~삼거리~용실산~갈미봉~칠봉산~삼거리~신덕고개~은이산~철탑~형제봉~철탑~된봉~용인시 개인택시 조합~남곡리 버스정류장

10. 특징:

독조봉

용인시 청소년수련원 뒤에 있는 산이 독조봉이며, 정상에는 해맞이 공원이라 하여 돌로 만들어진 크다란 정상석과 전망나무데크가 있어며, 주변 용인과 양지 산군들과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는 멋진 장소이다.

칠봉산

웅장한 것도 없고 그렇게 큰 것도 없고 기이한 것도 없는 산이다. 멀리서 보면 배매실고개부터 곱등고개까지 민둥 봉 몇 개를 모셔다 놓은 산이다. 칠봉산은 용인시 처인구 동부동과 원삼면 사암리에 접해 있는산으로 원삼면 북쪽 바람을 막아주고 추위도 막아주는 뒷담 같은 산릉이다.

갈미산

 별미(해곡리 끝 마을)의 은이로 이어지는 별미고개를 질러 앞에 솟은 칠봉산으로 향하여 두서너 고개를 넘으면 길은 곱든고개에서 오르는 등산로와 만난다. 그리고 오른곳이 칠봉산 정상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곳이다. 칠봉산에서 한고개 넘으면 깊은 안부가 있는 배매실 고개다. 사암리에서 양지C.C로 넘는 고개다. 배매실 고개를 넘으면 오른산은 이곳에서 제일 높은 갈미봉이다. 갈매기가 나는 형상의 갈미봉은 뾰족봉으로 삼거리다. 남쪽으로 사암리로 내려서는 길을 지나 오르는 길은양지C.C 앞산 영실산이다. 영실산에서 내려서면 갈림길이 나온다. 직진하면 양지C.C와 대성사 길이고 오른쪽으로 길게 내려서면 독조봉으로 가는 길이다. 산을 휘돌아 오르면 독조봉 입구 왼쪽으로 내려서는길로 청소년 수련마을 수영장쪽이다.

연화산(은이산)

은이산은 용인시 양지면 남곡리와 용인시 해곡동 경계에 있는 봉우리로 정상 표시물은 없으며 북쪽 아래쪽 삼거리 이정표는 별미고개 0.6km, 형제봉 1.3km를 가리키고 있는데 은이산 남쪽에는 와우정사가 있으며, 동쪽으로 별미고개와 칠봉산(그너머에 양지파인리조트)이 있다.

된봉. 형제봉

42번 국도로 용인시내 8떨어진 양지입구 평대에서 하차하면 코오롱 건설자재창고 맞은편 현대 그린서비스공장 옆으로 형제봉 이정표가 있다. 안내판을 뒤로하면 아치형나무다리 너머로 새로 흰색가옥뒤쪽이 등산로다. 형제봉 북쪽 코스는 오름산행이다. 나무계단을 오르면 첫 산마루에 도착한다. 산마루를 지나 알림 이정표를 만나며 오른곳이 평범한 봉우리 된봉이다. 된봉을 지나면 형제봉이 나온다. 첫 번째 만난 봉우리는 형제봉 끝봉 3개의 의자를 지나 오른곳으로 형제2봉 그리고 정상인 형제봉이다. 이어서 내려선 곳은 고총갈림길 그리고 더 내려와 은이에서 내어둔이로 통하를 통과하여 조금 오르면 은이산이다. 넘어 오르면 연화산 입구 이정표가 보인다. 남쪽능선으로 오르면 연화봉 그리고 그 길로 내려서면 와우정사다. 왼쪽으로 200~300m 내려서면 별미고개다. 지금은 천주교에서 신덕고개라는 세워놓아 신덕고개라 한다.

 

산줄기이야기

독조지맥(獨朝枝脈)

칠장산에서 김포 보구곳리로 이어지던 한남정맥은 용인시 문수봉에서 남으로 이어가고 , 북쪽으로 또 하나의 산줄기 앵자지맥이 분기한다. 앵자지맥을 이어가면 용실봉에서 앵자지맥은 앵자봉으로 향하고, 또 하나의 산줄기가 분기하여 독조봉(423m), 건진산(410m), 소학산(309m), 봉의산(331m), 대덕산(315m), 마국산(445m),노성산(269m),돌박지산(166m), 철갑산(225m), 신통산(279m), 소무산(247m), 달걀봉( ), 중군이봉(223m) 을 거쳐 남한강과 청미천 두물머리 여주시 장안리에서 맥을 다하는 63.1km되는 산줄기를 독조지맥(獨朝枝脈) 이라 한다.

앵자지맥

漢南正脈의 문수봉에서 가지를 내려 북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한남앵자지맥은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에 있는 한남정맥상에 있는 문수봉에서 북쪽으로 분기한 산줄기가 곱든고개, 칠봉산(447m), 갈미봉(447m), 용실산(422m), 배미실고개, 마수고개, 방도리고개, 성황당고개, 해룡산(367m), 국수봉(427m), 정개산(433m), 천덕봉(635m), 앵자봉(667m)을 거쳐 염치고개로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솟구쳐 해협산(531m)정암산(403m)을 빚어놓고 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 63.5km의 산줄기를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