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고창 장사산, 송림산

꼴통 도요새 2022. 4. 20. 07:45
반응형

고창 장사산, 송림산

1. 산행지: 장사산(長沙山 260m), 송림산(松林山 295m)

2. 위치: 전북 고창군 상하면 하장리

3. 일시: 2022년 4월 17일(일)

4. 날씨: 맑고 따스하고 옅은 박무

5. 누구랑: 나 홀로

6.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8.09km/ 4시간 10분

7. 들머리/ 날머리: 방고개(물탱크) 출발/ 도착

8. 산행코스: 방고개(물탱크)→경주정씨묘→임도 길→임도삼거리(1)→창원황씨묘→임도삼거리(2)→임도삼거리(3)→임도삼거리(4)→임도삼거리(5)→장사산 등산안내도 및 이정목→장사산 정상→산길→임도고개(송림산 이정목)→산길→임도→송림산 정상→헬기장→임도→임도삼거리→방고개

9. 특징:

장사산

전북 고창군 상하면 하장리·검산리·송곡리와 공음면 두암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고려 말의 지명인 장사현[현재 무장면]에서 따온 이름이다.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과 『문헌비고(文獻備考)』에 “고장사재금치북이십리유석성기(古長沙在今治北二十里有石城基)”라고 쓰인 기록으로 보아 장사산 정상에 산성 터가 있었음을 말해준다. 정상의 넓은 터에는 고려 말에 축성한 장사산성의 성터였음을 증명해 주는 듯 자연석들이 많이 있다.

자연환경

장사산의 산줄기는 호남정맥의 내장산 까치봉에서 백암산 중간 지점의 영산기맥[영산강 분수령]에서 분기하여 구황산 부근에서 갈라져 나온 선운지맥[선운산 줄기]이 뿌리다. 이 지맥은 삼태봉을 지나 왕제산에 이르면 두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한 줄기는 전라남도 영광군 초포산·오봉산·안의산으로 이어지고, 선운지맥은 다시 북쪽으로 가다 바로 서쪽에 있는 송림산과 장사산 줄기를 나누어 놓고, 한제산을 지나 선운산으로 이어진다. 장사산에서 두 갈래를 나뉜 북쪽의 산줄기는 봉백산과 조지산으로 가고, 서쪽은 덕림산과 망덕산을 지나 금정산과 계양산으로 나간다. 물줄기는 서쪽에서 송곡저수지의 수원이 되어 서해로 흘러가고, 남쪽은 두암저수지를 통해 서해에서 합류한다.

현황

장사산의 높이는 269.6m이다. 만민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장사산은 6·25전쟁 때 인근 주민들이 피난을 와서 한 명의 희생자도 생기지 않았던 영험한 산이다. 하장마을 김길태 이장의 전언에 따르면, 하장마을에는 옛날 장사현의 동헌과 성터의 흔적이 남아 있고, 6·25전쟁 때는 피난처로 사용하기 위해 굴을 파다가 동헌 터에서 기와 조각을 발견했다고 한다. 장사산 정상 중앙에는 묘소 1기가 자리하고 있으며, 정상에서는 가시연꽃 군락지인 용대저수지와 고리포 봉수, 서해를 접한 서해안 명사십리의 백사장이 한눈에 보인다. 장사산 주변의 장사골·두암저수지·구수내 등은 1894년 3월 20일 동학 농민군이 창의 포고문을 발표했던 유서 깊은 곳이다. 장사산 산행 코스는 상하면 하장리-임도삼거리-장사산-임도삼거리-하장리 구간으로 총 거리는 3.5㎞이며,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송림산

전북 고창군 무장면 송계리·상하면 송곡리·공음면 두암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유래

송림산은 소나무가 많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송림산 주변에는 소나무와 관련 된 지명이 많이 있다. 예컨대, 고창군 상하면 송곡리, 고창군 무장면 송계리, 고창군 해리면 송산리 등이다.

자연환경

송림산은 호남정맥의 내장산 까치봉과 백암산 중간 지점인 순창새재에서 분기된 영산기맥[영산강 분수령]과 구황산과 고산 사이에서 갈려나온 선운지맥[선운산 줄기]이 뿌리다. 선운지맥은 삼태봉을 지나 왕제산에 이르면 두 갈래로 합쳐지는데, 한 줄기는 전라남도 영광군 초포산·오봉산·안의산으로 이어진다. 또 한 줄기의 선운지맥은 북쪽으로 가다 곧바로 서쪽에 송림산·장사산 줄기를 나누어 놓고, 선운산으로 뻗어나간다. 그리고 송림산을 지나면 장사산에서 두 갈래로 합쳐지는데, 북쪽은 봉백산과 조지산에서 끝을 맺고, 서쪽은 덕림산·망덕산을 지나 금정산과 계양산에서 맥을 다한다. 물줄기는 동쪽은 무장천을 통해 주진천[인천강]으로 흐르고, 서쪽은 송곡저수지를 통해 서해, 남쪽은 두암저수지와 두암천을 통해 서해로 각각 흐른다.

현황

송림산의 높이는 295.3m이다. 송림산의 정상에는 고창 지역의 난시청 해소를 위해 설치된 KBS 중계소와 성터로 추정되는 돌과 바위지대가 있다. 조망은 선운산 경수봉·도솔봉·배맨바위·해리면 들녘이 한눈에 들어온다. 6·25전쟁 때는 피난처로 활용하기 위해 굴을 파다가 기와조각이 출토되기도 하였다. 주변의 문화 유적은 상하면 검산리에 청도김씨(淸道金氏)의 시조인 김지대와 13세 김응용, 14세 김몽룡·김의방 등을 배향한 계산서원(溪山書院)이 있고, 상하면 하장리에는 1544년(중종 39) 안절이 명나라 황제에게 하사를 받은 벼루인 보연(寶硯) 옥배(玉杯)가 사산사(沙山祠)에 보존되어 있다. 송림산 등산 코스는 고창군 상하면 송곡리 방고개-임도-송림산-임도-송곡리 방고개 구간으로 거리는 5.3㎞이며, 3시간 정도 소요된다.[네이버 지식백과]

우리산줄기이야기

[영산선운백제불교]조지 단맥(출처/ 우리산줄기이야기)

산행후기

오늘은 고창의 장사산과 송림산을 탐방하기로 한다. 이 코스는 방고개 주변에 차량을 세워놓고, 임도를 따라 진주강씨비를 지나 하장리 장사산 등산안내도 및 이정목(임도사거리)이 있는 곳까지 가서 능선으로 장사산과 송림산을 거쳐 방고개까지 가는 코스를 그렸다. 장사산등산안내도와 이정목이 있는 곳에서 장사산 정상까지는 등산로가 좋았으나, 장사산 정상에서 송림산 정상을 거쳐 방고개까지는 길이 흐렸다 사라졌다. 를 반복하는 코스이다.

반응형

'전라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주 비봉산, 봉실산, 옥녀봉  (0) 2022.06.08
진안 금산 산제봉, 더기산, 선봉, 명덕봉  (0) 2022.06.06
장수 백화산  (0) 2022.04.14
장수 봉황산, 깃대봉, 삿갓봉  (0) 2022.04.12
진안 주화산, 입봉  (0) 2022.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