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도

남양주 갑산, 큰명산, 고래산

꼴통 도요새 2023. 12. 11. 20:27
반응형

남양주 갑산, 큰명산, 고래산

1. 산행지: 꼭지봉(갓무봉336m), 조조봉(비봉), 두봉(524m), 갑산(547m), 큰명산(379.6m), 고래산(528.5m)

2. 위치: 경기도 화도읍. 와부읍

3. 일시: 2023년 12월 9일(토)

4. 날씨: 흐리고 따스하고

5. 누구랑: 나 홀로

6. 탐방거리및 소요시간: 12.25km/ 5시간 20분

7. 들머리/ 날머리: 예봉산 등산로 입구 버스정류장/ 광암주유소/ 차암교회 버스정류장

8. 산행코스: 예봉산 등산로 입구 버스정류장→꼭지봉(갓무봉)→된봉→조조봉(비봉)→두봉(가마바우)→갑산→큰명산→잣나무집버스정류장→먹치고개(머치고개)→시우배수지→고래산→작은 재재기고개→맹골→그린힐골프클럽광암주유소/ 차암교회 버스정류장광암주유소/ 차암교회 버스정류장

9. 특징:

고래산

경기도 남양주시의 와부읍 월문리 · 조안면 시우리 · 화도읍 차산리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바다에 사는 고래와는 관련이 없는 지명으로 보인다. 주변의 지형으로 미루어 보건대, '고래산'이라는 이름은 '골(谷)의 산'이 변해서 된 것으로 보인다. 즉, 골자기 산이라는 의미의 '골의 산'이 변화하여 '고래산'이 된 것으로 추정한다. 정 해(1986)의 연구에 의하면 '골의 산'이란 뜻이 '골뫼'로 재구성되어 고래뫼→고래산→경산으로 변천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지지자료』에 처음으로 '경산(鯨山)'이라는 표기가 나오는데, 일본인들이 한자로 옮겨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갑산

갑산은 주변에 절터가 있었다 하여 '절골산' '절곡산'이라 불려 오다가 일제에 의해 한자로 지명을 표기하는 과정에 '갑산(甲山)'으로 바뀌어 버린 것이라 한다. 갑산은 아래로는 적갑산과 예봉산이 위로는 백봉산과 천마산으로 이어진다. 갑산을 와부 보건지소에서 바라보면 뒤로 긴 머리를 풀고 하늘을 향해 반듯하게 누워 있는 여체의 멋진 모습이 연출된다.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꼭지봉(젖가슴), 된 고개(긴 목선), 비봉(오뚝한 코), 두봉(이마)이 차례로 모습을 드러낸다. 산의 형태는 육산으로 간간히 암봉이 자리 잡고 있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잡목이 자리 잡아 시원한 경관을 연출하기는 어려우며 산의 능선을 보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한다.

우리산줄기이야기

천마지맥(天摩枝脈)

한북정맥 운악산(934.5m)과 수원산(711m) 사이의 424.7m봉에서 동남쪽으로 분기해서 주금산(813.6m), 철마산(709.5m), 천마산(810.2m), 백봉(587m), 갑산(547m), 적갑산(561m),예봉산(683.2m)을 거쳐 북한강과 남한강 합수점인 팔당호에서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49.4m인 산줄기 이다.천마지맥은 북한강 북쪽의 마지막 물막이 역할을 하며, 제일 높은 봉우리인 천마산(810.2m)의 이름을 따서 천마지맥 이라 한다.

산행후기

남양주 와부읍에는 많은 산들이 위치하고 있다. 갑산, 적갑산, 예봉산, 운길산, 큰명산, 고래산 ...... 등등 많이 있는데, 그 중 오늘은 갑산, 큰명산, 고래산...등등을 탐방하기로 하고 남양주로 출발하였다. 이 코스의 들머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경의 중앙선 전철로 덕소역이나 도심역에서 하차하여 99-2번 버스 이용해서 예봉산등산로입구 버스종점에서 하차하면 된다. 이 코스는 대부분 등산로, 이정목, 등산안내도......등등 모두 잘 정비되어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