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아산 금산, 국사봉, 어라산, 둔덕산

꼴통 도요새 2024. 1. 17. 07:26
반응형

아산 금산, 국사봉, 어라산, 둔덕산

금산 정사에서

1. 산행지: 금산(251m), 국사봉(222.8m), 어라산(123.5m), 둔덕산(226.2m)

2. 위치: 충남 아산시 음봉면, 영인면

3. 일시: 2024114()

4. 날씨: 맑았다 흐린 후 비

5. 누구랑: 나 홀로

6. 탐방거리 및 소요시간: 11.44km/ 4시간 13

7. 들머리/ 날머리: 신수시 (모텔 스파벨리)/ 유원대학교버스정류장

8. 탐방코스: 신수시 (모텔 스파벨리)전망데크(체육시설, 산불감시카메라)금산(철탑. 전망대)도곡재성내고개국사봉/ 어라산 갈림길국사봉 왕복어라산 어르목재 갈림길어라산(이순신장군묘) 왕복어르목고개둔덕산음봉배수지송촌생태통로()파인디앤씨유원대학교버스정류장

9. 특징:

금산(錦山)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성내리와 음봉면 신수리 경계에 있는 산.

충청남도 아산시의 금산(錦山)1872년 지방지도(1872年地方地圖)』「아산편에 일북면 동심산과 수항치 사이에 금산(錦山)’이라 표기되어 있다. 금산 위에 돌로 쌓은 성 100여 간이 있어 성재라고도 한다. 충청남도 아산시 금산은 높이 251m이며, 아산시 북부에 있는 산이다. 금산보다 북쪽에 있는 고용산[296m]처럼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금산의 능선이 동서 방향으로 발달해 있어 산세는 대체로 동서 방향으로 길게 발달해 있다. 금산을 이루는 기반암은 선캄브리아기 경기 편마암 복합체를 이루는 온양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 북서부에 중생대 쥐라기 때 관입한 흑운모 화강암이 일부 분포하고 있다. 정상의 남쪽으로는 중생대 백악기에 관입한 맥암류가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분포하고 있다. 충청남도 아산시 금산 아래 아산시 영인면 성내리에 금성마을이 있다. 금성마을은 쇠재라고도 하며 옛날 질그릇을 구웠던 곳이다. 동쪽으로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삼거리에 이충무공 묘가 있고, 서쪽으로는 아산의 옛 고을 터가 있다.

어라산(於羅山)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에 있는 산.

충청남도 아산시 어라산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영춘"현 서쪽 58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충청남도 아산시 어라산의 북동쪽으로는 국사봉이 있고 북서쪽으로는 금산이 자리하고 있다. 금산과 국사봉은 아산시 북쪽에 동서 방향으로 발달한 산지인데, 어라산은 이 산지의 남동쪽 말단에 있는 높이 124m의 낮은 구릉에 해당한다. 어라산의 기반암은 선캄브리아기 경기 편마암 복합체를 이루는 온양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충청남도 아산시 어라산에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묘소가 있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유해는 1598(선조 31)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후 최후의 진지였던 고금도[전라남도 완도군]에 일단 안치되었다가 이듬해 아산시 음봉면 금성산에 장사되었고, 1614(광해군 6)에 충청남도 아산시 음봉면 어라산으로 이장되었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우리산줄기이야기

영인지맥(靈仁枝脈)

영인지맥은 금북정맥이 칠장산에서 서남진하여 칠현산, 서운산, 성거산(579.1m)을 넘어 걸마고개에 이르기 200m 직전의 395봉에서 서쪽으로 분기해서 경부고속도로와 1번국도를 건너 천안 북부시가지, 노태산(141m), 천안 제3,4공단을 지나고, 아산땅으로 들어선 후 용와산(238.3m), 연암산(292.7m), 둔덕산(225m), 국사봉(222.5m), 금산(251m), 영인산(363.9m), 입암산(207.4m)을 지나 아산만방조제 부근의 서해 바다에 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44.8 km인 산줄기를 말한다.

산행후기

어제 안성의 큰봉, 모래봉, 상봉, 국사봉, 감투봉을 마무리 하고 천안 서북구에 있는 친구 집에서 하룻밤 멋지게 보내고 오늘은 아산 금산, 국사봉, 어라산, 둔덕산을 탐방할 예정이었는데, 친구가 아산 온천(신수리)에 위치한 모텔스파벨리옆 금산 등산로 입구가 있는 곳까지 차량으로 태워주어 편히 들머리를 진입할 수가 있었다. 금산, 국사봉, 둔덕산은 영인지맥이라 하여 산줄기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지나가는 코스이지만 필자는 자유산행인지라 주변에 볼거리나 유적이 있으면 웬만하면 그 곳을 들리는 편이다. 오늘의 코스 중 지맥 길에서 약간 벗어난 지점인 어라산에 이순신장군의 묘소가 있어 필자는 그 곳을 거쳐 산행하는 코스로 만들어 보았다. 등산로 상태는 대부분 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 듯 보였으나, 둔덕산을 거쳐 송촌생태통로를 건너가는 지점은 조금 위험하기도 하였지만 가시잡목 지점이었다. 둔덕산을 거쳐 유원대학교 뒷산인 연암산으로 연계하여 볼까 하다가 연암산은 201631일 강일형님과 연암산용와산강모산노태산 코스로 탐방하였기도 하지만, 오후 1시부터 비소식이 있어 둔덕산에서 탐방 마무리를 하였고, 날머리에서는 천안 음봉에 사는 친구가 유원대학교 버스정류장에서 아산역까지 차량으로 태워 주어 편히 서울로 돌아 올 수 있었다.

반응형